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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산업동향] [Vol.59] 2016 베스트 글로벌 100대 브랜드의 스포츠 스폰서

youngsports 2017. 1. 13. 08:09
제목[스포츠산업동향] [Vol.59] 2016 베스트 글로벌 100대 브랜드의 스포츠 스폰서
작성일2017-01-12조회수19

 1974년에 설립되어 전 세계 27개국 40개의 오피스를 두고 있는 브랜드 컨설팅 그룹 ‘인터브랜드’는 매년 전 세계 수백 개의 브랜드 가치를 평가하여 ‘베스트 글로벌 브랜드 100(Best Global Brand 100)’을 발표하고 있다. '인터브랜드'의 평가는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브랜드 가치 평가 방법론을 활용하여 2010년 업계 최초 ISO 10668 인증을 획득할 만큼 공신력을 지니고 있다.

 ‘인터브랜드’는 지난 2000년부터 16년간 브랜드 평가를 꾸준하게 수행해왔다. 브랜드들 역시 좋은 평가를 받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그중에서도 특히 스포츠와 연계된 마케팅에서 가장 높은 홍보 효과가 있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다음은 2016년 말에 발표한 베스트 글로벌 100대 브랜드와 상위 10대 브랜드의 스포츠 스폰서십 사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2016 베스트 글로벌 브랜드 1위~20위
2016년
순위
2015년
순위
브랜드구분브랜드 가치
(USD $million)
전년 대비
증감률
11AppleTechnology178,1195%
22GoogleTechnology133,25211%
33Coca-ColaBeverages73,102△7%
44MicrosoftTechnology72,7958%
56ToyotaAutomotive53,5809%
65IBMBusiness Services52,500△19%
77SamsungTechnology51,80814%
810AmazonRetail50,33833%
912Mercedes-BenzAutomotive43,49018%
108GEDiversified43,1302%
1111BMWAutomotive41,53512%
129McDonald'sRestaurants39,381△1%
1313DisneyMedia38,7906%
1414IntelTechnology36,9524%
1523FacebookTechnology32,59348%
1615CiscoTechnology30,9484%
1716OracleTechnology26,552△3%
1817NikeSporting Goods25,0349%
1920Louis VuittonLuxury23,9988%
2021H&MApparel22,6812%
 2016 베스트 글로벌 브랜드 21위~40위
2016년
순위
2015년
순위
브랜드구분브랜드 가치
(USD $million)
전년 대비
증감률
2119HondaAutomotive22,106△4%
2226SAPTechnology21,29313%
2324PepsiBeverages20,2653%
2422GilletteFMCG19,950△10%
2525American ExpressFinancial Services18,358△3%
2627IKEARetail17,8348%
2730ZaraApparel16,76619%
2828PampersFMCG16,1346%
2929UPSLogistics15,3334%
3031BudweiserAlcohol15,0998%
3133J.P. MorganFinancial Services14,2273%
3232eBayRetail13,136△6%
3338FordAutomotive12,96212%
3441HermèsLuxury12,83317%
3539HyundaiAutomotive12,54711%
3636NescafeBeverages12,5172%
3742AccentureBusiness Services12,03311%
3844AudiAutomotive11,79914%
3934Kellogg'sFMCG11,711△7%
4035VolkswagenAutomotive11,436△9%
 2016 베스트 글로벌 브랜드 41위~60위
2016년
순위
2015년
순위
브랜드구분브랜드 가치
(USD $million)
전년 대비
증감률
4147PhilipsElectronics11,3364%
4240CanonElectronics11,081△2%
4349NissanAutomotive11,06622%
44 Hewlett Packard EnterpriseTechnology11,027NEW
4543L'OréalFMCG10,9301%
4648AXAFinancial Services10,57914%
4737HSBCFinancial Services10,458△10%
48 HPTechnology10,386NEW
4945CitiFinancial Services10,2765%
5056PorscheAutomotive9,53718%
5154AllianzFinancial Services9,52812%
5253SiemensDiversified9,41510%
5350GucciLuxury9,3856%
5446GoldmanSachsFinancial Services9,378△2%
5551DanoneFMCG9,1977%
5652NestléFMCG8,7081%
5755ColgateFMCG8,413△1%
5858SonyElectronics8,3158%
59593MDiversified8,19913%
6062adidasSporting Goods7,88516%
 2016 베스트 글로벌 브랜드 61위~80위
2016년
순위
2015년
순위
브랜드구분브랜드 가치
(USD $million)
전년 대비
증감률
6161VisaFinancial Services7,74713%
6257CartierLuxury7,738△2%
6368AdobeTechnology7,58621%
6467StarbucksRestaurants7,49020%
6560Morgan StanleyFinancial Services7,2002%
6663Thomson ReutersMedia6,8304%
6782LegoFMCG6,69125%
6865PanasonicElectronics6,365△1%
6974KiaAutomotive6,32612%
7070SantanderFinancial Services6,2232%
7164DiscoveryMedia5,944△9%
7288HuaweiTechnology5,83518%
7377Johnson & JohnsonFMCG5,7905%
7466Tiffany &Co.Luxury5,761△9%
7575KFCRestaurants5,7422%
7676Master CardFinancial Services5,7363%
7780DHLLogistics5,7086%
7887Land RoverAutomotive5,69611%
7986FedExLogistics5,5799%
8079Harley-DavidsonAutomotive5,5271%
 2016 베스트 글로벌 브랜드 81위~100위
2016년
순위
2015년
순위
브랜드구분브랜드 가치
(USD $million)
전년 대비
증감률
8169PradaLuxury5,504△12%
8272CaterpillarDiversified5,425△9%
8373BurberryLuxury5,362△9%
8471XeroxBusiness Services5,290△12%
8584Jack Daniel'sAlcohol5,1931%
8681SpriteBeverages5,148△4%
8789HeinekenAlcohol5,1236%
8898MiniAutomotive4,98618%
89 DiorLuxury4,909NEW
9097Pay PalFinancial Services4,83914%
9183John DeereDiversified4,815△8%
9278ShellEnergy4,599△17%
9393CoronaAlcohol4,5091%
9490MTVMedia4,320△9%
9592Johnnie WalkerAlcohol4,317△5%
9694SmirnoffAlcohol4,252△4%
9799Moët & ChandonAlcohol4,1180%
9891RalphLaurenApparel4,092△12%
99100LenovoTechnology4,045△2%
100 TeslaAutomotive4,011NEW
 2016 베스트 글로벌 브랜드 1위~10위: 스포츠 스폰서십

1위. Apple (Technology)

  • - Apple과 ‘Sports’를 검색하면 ‘Band’, ‘Watch’, ‘Camera’ 등의 단어가 상위권으로 노출되어 가장 눈에 띈다. 단연 Apple에서 출시한 스포츠 관련 용품으로는 ‘스마트 밴드’와 ‘스마트 시계’였으며, Apple은 이를 통해 앱과 연동된 스포츠 웨어러블 시장을 키웠다.
  • - 2016년 Levi’s Stadium에서 열린 제50회 슈퍼볼에 Apple은 조직위원회에 제품과 장비를 무료로 기증했는데, 특이한 점은 회사와 제품의 로고 노출 등과 같은 홍보를 일체 거부했다고 한다. 비밀리의 후원을 자처한 것인데, 그 이유는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다. Apple은 내부 직원들에게 지속적인 파트너십을 어필하고 있다고 한다.
  • - 출처: 9To5mzc.com ‘Apple sponsoring Super Bowl host committee with free products and equipment but declined to be included in marketing’

2위. Google (Technology)

  • - 세계적 포털 서비스 브랜드인 Google을 ‘Sports’와 함께 검색하였을 때 ‘Game’, ‘Scores’가 상위로 검색된다. 이는 Google이 제공하는 Google Play의 Android Apps 서비스 이용 비중이 가장 크기 때문이다. 또한, 스포츠 중계 앱을 연동하거나 인터넷 검색을 하게 될 경우 Google을 집중적으로 이용하기 때문이다.
  • - 아쉽지만 Google은 수많은 이벤트와 기획제안으로 스폰서십을 제안받지만 모두 거절한다고 한다. 설령 후원을 받더라도 Google 로고 사용은 하지 못하며 예의사항에 대해 허가까지 받아야 하는 까다로운 절차들이 있다.
  • - 출처: Google.com ‘Sponsorships’

3위. Coca-Cola (Beverages)

  • - Coca-Cola는 확실히 스포츠 스폰서십을 많이 하는 브랜드 중 하나이다. ‘Sports’와 함께 검색되는 연관 단어로는 ‘Marketing’, ‘Drinks’, ‘Sponsorships’ 등과 같은 브랜드 마케팅에 관한 내용이 많았다.
  • - Coca-Cola는 올림픽과는 떼려야 뗄 수 없는 브랜드이다. 1928년도 암스테르담에서 개최한 올림픽 후원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올림픽 기간에 올림픽 선수들, 관련 경기운영자들 그리고 관중들에게 음료를 제공하고 있다. 이로 인해 1986년 비 알코올음료 군에서 독점적 제품 카테고리로 TOP 프로그램 창립멤버가 되며, 2005년에는 IOC와 2020년까지 전례 없는 12년 파트너십 계약을 연장하였다고 한다.
  • - 이뿐만 아니라 국제스포츠경기인 월드컵, 럭비, 아이스하키, 야구, 골프, 농구, 대학스포츠 등 범세계적인 스포츠 이벤트들과 파트너십을 맺고 있다.
  • - 출처: olympic.org ‘The Coca-Cola Company maintains the longest continuous relationship with the Olympic Movement’

4위. Microsoft (Technology)

  • - Microsoft와 ‘Sports’의 상위권 검색어로는 ‘App’, ‘Watch’, ‘Platform’, ‘Band 2’ 등이 차지하였다. 이는 Microsoft사에서 만든 스마트밴드, 스마트안경(홀로그램)을 홍보하려는 마케팅 목적으로 제품들의 기술력을 홍보하는 수준이다.
  • - 아쉽게도 Microsoft는 Google과 마찬가지로 스포츠 행사를 후원하지 않는다. 콜라나 펩시 등의 소비재는 스포츠 경기 관람 시 구입 가능성이 높지만 본 브랜드의 상품은 큰 메리트가 없기 때문이다. 물론 플레이 스테이션과 같은 게임에서 스포츠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여지가 있지만, 브랜드 특성상 소비패턴을 확장하는데 스포츠는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점도 이유로 들 수 있다.
  • - 참고로 이러한 기술 전문이 필요한 브랜드들의 경우에는 연구자, 기술 전문가, 그들이 고용한 특정 대학(연구기관) 등에는 많은 투자를 한다고 한다.
  • - 하지만 최근 기사에 따르면, 태블릿 시장을 좌지우지하게 한 Surface의 4억 달러짜리 NFL 스폰서십과 같이 레알 마드리드는 Microsoft의 기술을 사용하여 비즈니스 운영과 팬 참여 전략을 세우는 것에 대해 스포츠산업에 대한 독특한 매력을 맛보기 시작하여 후에는 스폰서십에 대한 생각이 많이 달라졌을 것으로 전망한다.
  • - 출처: quora.com ‘Sponsorship: Why don't top technology companies like Google (company), Microsoft (company) or Facebook (product) sponsor sporting events?’

5위. Toyota (Automotive)

  • - Toyota는 일본 아이치 현에 위치한 도요타 스타디움을 운영하는 축구광 기업이다. ‘스포츠는 영혼을 자극합니다. 그리고 인류를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라는 스포츠의 강한 소유욕을 가진 Toyota는 현재 전 세계를 대상으로 자칭 ‘축구광’임을 홍보하고 있다.
  • - 이러한 Toyota는 1980년 인터콘티넨털 컵은 도요타의 스폰서를 통해 도요타 컵이라는 수식어가 붙었으며, 그 뒤로는 FIFA 클럽 월드컵으로 계승되기도 하였다. 또한, 남미클럽의 코파 리베르 타도 레스 경기 후원, 2014년에는 AFC 파트너십을 계약하기도 하였다. 이외에 육상에도 세계 정상급 선수들을 대상으로 토너먼트를 홍보하며 후원을 하고 있다.
  • - 출처: toyota-global.com ‘Sports Sponsorship’

6위. IBM (Business Services)

  • - IBM은 ‘Sports’ 연관 검색으로 ‘Insights central’, ‘Analytics’, ‘Social club’, ‘Sponsorships’ 등이 상위권으로 나타났다. Insights central은 선수 정보 및 팀/리그 통계와 같은 데이터를 볼 수 있도록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선수를 영입하는 구단에게 최고의 선수를 영입할 수 있도록 매니저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 - IBM는 많은 스포츠와 데이터제공을 위해 MOU는 체결하였지만, 스폰서십으로는 U.S. 오픈 골프 토너먼트 및 4개 그랜드 슬램 테니스 게임으로만 제한하고 있다. 이는 IBM의 주요 고객층을 활용하면서 IBM이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소화할 수 있는 종목만을 제한하고 있다.
  • - 출처:ibm.com ‘IBM Sports Insights Central’, campbellsville.edu ‘The 5 Best Sports Sponsorships’

7위. Samsung (Technology)

  • - 국내 기업이면서 글로벌 브랜드인 삼성은 굵직한 국제대회들을 후원하고 있다. Olympic, AFC(아시아축구연맹), SSL(승마), SWC(골프채널), WTF(태권도), NFL(미식축구), FIH(하키) 등과 스폰서십 활동을 하고 있다.
  • - 최근에는 호주 올림픽위원회와 함께 호주 올림픽팀, IOC 무선 통신 파트너사, NSWIS (NSW Institute of Sport)에 장학금을 수여하는 프로그램을 후원하고 있으며, 오세아니아 재단을 통해 지역 내 재능 있는 선수들을 지원하는 프로그램도 후원하고 있다. 또한, 2015년까지 호주 럭비 대회인 슈퍼 럭비의 공식 파트너사로 활동했으며, 호주 수영선수인 Magnusen을 후원하는 등 큰 기업뿐만 아니라 개인에게도 아낌없이 후원하고 있다.
  • - 출처: samsung.com

8위. Amazon (Retail)

  • - Amazon은 2012년 사업영역 확장으로 인해 액션 스포츠의 진입장벽을 넘었다. 액션 스포츠 장비를 판매하기 위해 홍보 채널로 스케이트보드 선수후원을 시작했으며, 좋은 성과를 거두며 스케이트보드에 국한되지 않고, 스키, 스노우보드, BMX 자전거 및 자전거 용품 등으로 확장할 계획이라고 선언한 바 있다.
  • - Amazon은 현재 축구(유럽리그), 모터스포츠, 미식축구 등과 스폰서십을 체결하고 있다.
  • - 출처: forbes.com ‘Amazon's First Sports Sponsorship: Skateboarder Andy Macdonald‘

9위. Mercedes-Benz (Automotive)

  • - Mercedes-Benz의 모터스포츠팀 메르세데스 AMG 페트로나스 F1은 2016년 F1 세계 선수권 대회에서 우승한 팀이다. 최근 Mercedes-Benz는 메르세데스 경기향상을 위해 제조한 용품 중 그리드가 3년 연속 브랜드 1위를 차지하기도 하였는데, 이와 같은 모터스포츠의 사랑은 경기후원으로 이어져 끝임없이 이어질 전망이다.
  • - Mercedes-Benz는 스포츠 이외에도 런던 패션위크에 후원하는 등 왕성한 활동을 끊임없이 이어가며 브랜드의 권위적인 안정감과 신뢰감을 쌓아주는 기업이다.
  • - 출처: mercedes-benz.co.uk ‘Sponsorship’

10위. GE (Diversified)

  • - GE는 올림픽 때마다 자사의 기술이 들어간 제품을 기증함으로써, 올림픽 유산으로 자사의 제품을 홍보하는 데 아주 큰 성과를 얻었다고 한다. 2014 소치 동계 올림픽에서는 유방암 검진 기술 관련 촬영기를 2012 런던 올림픽, 2010 밴쿠버 동계 올림픽, 2008 베이징 올림픽에서도 각각 유산을 선물한 바 있다.
  • - 이러한 올림픽 스폰서십을 통해 올해(2016) GE는 올림픽 후원 10주년 기념 및 2006년부터 개최 도시 기반의 시설물들이 매출 15억 달러를 돌파하는 등 스폰서십 성과를 누리고 있다.
  • - 출처: prweek.com ‘Sponsors hope for the best, prepare for the worst, for Rio Olympic Games’

출처: Interbrand.com, Google, Naver, 해외 언론 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