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orts Management & Marketing

국민체육진흥공단이 선정한 해외시장진출 지원사업 사례 2016 BEST 10

youngsports 2016. 12. 30. 08:06

스포츠산업 동향

제목[스포츠산업동향] [Vol.58] 국민체육진흥공단이 선정한 해외시장진출 지원사업 사례
2016 BEST 10
작성일2016-12-29조회수14

 국민체육진흥공단에서는 매년 스포츠산업의 해외진출을 위한 지원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해외진출을 돕는 지원사업으로는 글로벌화 지원사업, 해외전시 참가 지원사업, 해외로드쇼(수출상담회 개최) 등이 있으며, 이러한 지원사업들은 국내 기업들이 해외 진출을 위한 시장조사 혹은 제품홍보, 판매 등을 위한 판로를 개척하고 있다. 또한 참가 업체들은 높은 만족감과 함께 지원이 확대되길 바라고 있다.

 이처럼 호평을 받는 사업으로는 중소 스포츠용품 기업의 전략적 해외진출을 위해 무역전문기관인 KOTRA를 통해 해외시장 진출전략 수립 및 해외마케팅 활동을 지원받을 수 있는 글로벌화 지원사업이다.
 올 한해 글로벌화 지원사업 총 지원 범위는 총 27개사로 신규 13개사와 기존의 14개사 이었다. 지원은 기업의 수출역량에 따라 1~3단계로 구분하여 지원하는데, 1단계로는 ‘수출 첫걸음지원’이다. 지원대상으로는 내수·수출 초보 기업으로 전년도 수출실적이 10만 불 미만이어야 한다. 이러한 1단계 신청 기업에는 1개국(타깃시장)에 대한 맞춤형 진출전략 컨설팅 등을 지원하며 약 7백만 원 정도가 지급된다. 2단계에서는 ‘글로벌 기업육성’이다. 지원대상으로는 1단계 졸업기업 또는 전년도 수출실적 10만 불 이상인 기업으로서, 해외시장 진출전략 컨설팅과 해외 마케팅 활동 지원 그리고 3천 9백만 원을, 마지막 3단계에서는 ‘글로벌역량 강화’단계이다. 이는 2단계 졸업기업 또는 전년도 수출실적 50만 불 이상인 기업이 대상이며, 해외시장 진출전략 컨설팅 CSR 사업을 필수적으로 수행해야 한다. 또한, 해외 마케팅 활동 지원과 더불어 3천 6백만 원을 지원받게 된다.

  다음으로는 스포츠용품 제조기업의 해외 유명 전시회 참가 지원을 통한 해외 시장 판로 개척 및 수출 저변 확대를 돕는 해외전시 참가 지원사업이다.
 지원대상으로는 국내 스포츠용품 제조 및 생산기업으로 해외의 한국관(단체관) 참가와 개별전시 참가를 지원한다. 한국관의 참가 같은 경우에는 올 한해 미국 PGA Merchandise Show(골프전문), 독일 국제 헬스·레저박람회인 FIBO, 중국 국제 체육용품박람회, 미국 Outdoor Retailer Summer Market 등 총 4곳이다. 지원내용으로는 전시 부스 임차료 및 장치비, 운송비(편도), 공동통역이 포함된다. 또한, 개별전시참가 지원으로는 부스 임차료, 장치비, 운송비(편도)가 600만 원 한도로 지원되며, 지원대상 전시회로는 스포츠 관련 해외 유명 전시회로 한정된다.

 마지막으로 무역전문기관인 KOTRA와 협력하여 해외 타깃시장에 국내 기업이 직접 방문하여 현지 바이어를 만나 수출상담회를 개최하는 해외로드쇼이다.
 기존 사업 참가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현황 및 수요를 반영하여 파견국을 선정하는데, 유럽 3개국 현지 수출상담회 및 개별 방문상담을 지원한다. 또한, 바이어 조사나 운송비, 현지 교통비, 전담 상담통역 등 파견기업의 모집과 선정부터 로드쇼 개최까지 약 6개월간의 준비 기간을 걸쳐 진행된다.

 다음으로는 2016년도 국민체육진흥공단의 해외시장진출 지원사업에 참여하였으며 높은 만족도를 가지고 계속해서 체계적인 지원을 받는 업체들의 인터뷰이다. 매년 지원하는 해외시장진출 지원사업에 관심 있는 기업들은 다음과 같은 업체들의 인터뷰를 통해서 해외시장에 눈을 돌리고 기회를 잡는 좋은 사례가 되었으면 한다.

 대원그린 (해외전시)

회사소개

 (주)대원그린은 인조잔디 전문 생산 업체로 1986년 설립되어 30년간 인조잔디 분야에서 국내외 생활 체육발전 기반 조성에 기여해온 기업입니다.

 인조잔디란 천연잔디의 형태, 용도, 특성을 최대한 유사하게 인공적으로 만든 합성 섬유 제품으로 천연잔디의 유지관리 비용 등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개발되었으며, 축구장, 야구장, 골프장 등 스포츠용뿐만 아니라 조경용, 식생용 등 다양한 용도의 인조잔디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인조잔디란 천연잔디의 형태, 용도, 특성과 유사하게 인공적으로 만든 합성 섬유 제품으로 천연잔디의 유지관리 비용 등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개발되었으며, 천연잔디보다 내구성 및 유지 관리가 쉬워 수요량은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당사는 난연성, UV 차단 성능, 우레탄 코팅 기술, Weaving 재직 방식 등 생산 기술을 확보하여 세계 기술 수준에 근접하고 있으며, 인조잔디 생산에 필요한 전 공정의 설비를 보유 및 가동하고 있어 가격, 품질, 사후 서비스까지 최종 소비자에게 일괄적으로 제공함으로써 최상의 만족도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기업 부설 연구소를 운영하여 제품 개발에 힘쓰고 있으며, 그 결과 다수의 인조잔디 관련 특허와 실용신안 등 지식재산을 획득하였고, ITF(국제 테니스 연맹), FIH(국제 하키 연맹) 등 국제 공인 기관의 인증을 획득함으로써 기술력과 전문성을 인정받았습니다.

 특히 최근 쟁점이 된 유해물질에 대한 소비자의 우려를 불식시키고자 업계 최초로 TUV REACH 인증을 획득함으로써 제품의 기능적 측면과 안전성 모두 충족시킬 수 있는 인조잔디로 소비자에게 다가가고 있습니다.

사업에 참여한 과정

 당사는 해외 시장 진출 방법의 하나로 연간 2회 이상 해외 전시회에 꾸준하게 참가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전시회 참가로 인한 비용부담과 마케팅 활동의 한계를 느끼던 중 해외 전시회 지원 사업을 접하게 되었고, 이 사업을 통해 미국, 중국, 사우디아라비아 등 다양한 해외 전시회에 참가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지원 사업을 통해 다양한 해외 전시회에 참가하면서 해외 바이어를 위한 외국어 카탈로그, 외국어 홈페이지, 시장 조사 등의 마케팅 활동이 필요하게 되었으며, 이를 위해 시장 조사를 위한 출장비 지원, 홍보 동영상 제작 등 다양한 분야에서 지원이 가능한 글로벌화 지원사업도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2년 동안 참가하면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였으며 이를 해외 마케팅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사업성과와 향후 계획

 동종 업계 시장 조사뿐만 아니라 홍보의 큰 효과를 느낄 수 있어 당사는 매년 해외전시회에 참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해외 전시회 지원 사업의 한국관을 통한 참가는 한국 브랜드라는 이미지 제고에 도움이 되었으며, 개별 전시회 지원 사업을 통해서는 자신의 제품에 맞는 전시회를 선택하여 지원받을 수 있어 다양한 국가에 진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실제로 사업을 통한 전시회 참가 시 보다 많은 바이어의 방문이 이루어졌으며, 국민체육진흥공단의 적절한 지원과 대응으로 성공적인 전시회를 개최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글로벌화 지원사업을 통해 해외 시장 조사, 외국어 홈페이지 및 카탈로그 제작, 브랜드 개발 등 기업의 능력만으로는 해결하기 어려운 부분의 지원과 도움을 받았으며, 이를 활용하여 다양한 국가의 진출을 보다 체계적으로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올해 글로벌화 지원사업, 해외 전시회 지원 사업 등을 통하여 연간 약 50만 불 이상의 수출을 유지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해외 시장 진출 지원사업이 당사가 해외 진출하는 데 있어서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하고 꾸준히 참가할 계획입니다.

 두미나 (해외전시)

회사소개

  ㈜두미나는 골프 샤프트를 생산하는 업체입니다. 대한민국 프로들이 사용하여 LPGA에서 우승한 샤프트를 생산합니다. 골프 강국인 대한민국에서 용품 시장의 대표 주자로 자부심을 가지고 연구·개발합니다.

 일본의 메이저급의 샤프트 업체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일이 너무도 힘든 일이고 불가능한 일이라는 인식으로 시도도 하지 않던 대한민국에서 유일하게 샤프트 브랜드를 생산하는 회사입니다. 아무도 하지 않은 일을 함으로써 자부심과 의무감으로 샤프트를 연구 개발하여, 이제는 LPGA, JLPGA, KLPGA, KPGA등의 많은 프로가 사용하고 있습니다.

 2016년 LPGA 신지은 프로가 텍사스 슛 아웃 대회에서 첫 우승을 할 때 사용한 샤프트 또한 자사 제품입니다. 신지애 프로, 지은희 프로, 신지은 프로, 최나연 프로 외 많은 프로가 사용하여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대표 샤프트를 생산하는 곳입니다.

  • -2015년 우수체육 용구업체 선정
  • -2016년 스포츠개발원 시험연구소 테스트에서 일본 메이저 브랜드 3곳과 비교테스트 결과 우수성 입증
  • -2016년 LPGA 텍사스 슛 아웃 대회 신지은 프로 사용 우승
  • -2016년 한국 세라믹 기술원 기술이전계약으로 특허권 확보 및 신기술 확보
  • -2016년 서울경제선정 베스트 히트 상품 선정
  • -2016년 서울신문 선정 우수기업 우수상품 선정
사업에 참여한 과정

 골프용품 샤프트 브랜드를 알리고 사용하게 하는 것은 너무도 어려웠습니다. 한정된 자금력에서도 많은 프로가 사용하게 하여 알려도 보았지만, 한계성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그러던 중 해외전시회 지원사업을 알게 되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골프의 경우는 모든 제품이 미국에서 시작되고 있기에 적극적으로 해외 전시회 지원 사업에 지원하여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첫 참가를 하였을 때 세계시장에 브랜드 “오토파워”를 알린다는 희망을 품고 참가하였습니다. 세계 시장에 첫선을 보인 후에 골프 샤프트 시장에 대한 자신감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더 적극적인 마케팅과 해외 전시회에 지속적인 참가로 자사 제품을 노출하고, 자사 제품을 사용한 프로들의 성적이 나오게 되면 세계화를 앞당길 수 있을 것이라는 목표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18개국의 바이어들이 관심 가지고 메일을 주고받았으며, 적극적으로 샘플을 원했던 바이어들과는 긍정적 거래도 이루어졌습니다.

 골프 샤프트의 특성상 그 나라의 프로가 사용하게 되면 관심이 높아지고 부가가치가 높일 수 있습니다. 저가의 제품이 아닌 고품격의 샤프트로의 브랜드를 인지하기까지 멀지 않을 것이라는 확신으로 최상의 제품생산을 목표로 연구 개발하고 있습니다. 더 많은 나라와 프로들에게 알리고 수출을 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넓히는데 해외전시회를 통해 준비하고 있습니다.

사업성과와 향후 계획

 미국 ‘머천 다이즈 골프쇼’에서의 KOREA 전시관은 보는 이로 하여금 가슴 뭉클한 감동을 주기에 충분했다는 생각입니다. ‘규모가 작다, 촌스럽다.’라는 말로 격하시키려는 말들도 있지만, 그 어느 나라도 하지 않은 국가 브랜드관은 정말 감동이었습니다.

 재외 동포들이 와서 “대한민국에서 이런 것도 생산하는가?” 라며 자부심 느끼는 모습에서 “원더풀”을 외치는 외국인들까지, “KOREA"의 제품을 설명 없이도 알릴 수 있는 자리라 생각합니다. 해외시장 개척은 많은 어려움이 있지만 전시회는 바이어가 찾아오는 자리입니다. 골프라는 주제로 생산자와 바이어가 만나는 장이 선다는 자체가 너무도 감사할 따름입니다. 전시회를 통해 상담한 전 세계 바이어들의 관심을 구매로 연결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향후 (주)두미나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대표브랜드로의 자리매김과 세계 글로벌 메이저 브랜드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회사로 발돋움하고자 합니다. 샤프트의 경우 사용해보지 않으면 알 수가 없기에 많은 지원을 해야 하기에 자금적인 부담이 많이 있지만, 유명 프로들을 사용하게 함으로써 각국의 바이어의 상담이 구매로 연결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소닉월드 (해외전시)

회사소개

 (주)소닉월드는 음파 진동요법을 통하여 인간과 최적의 조화를 이루어 삶의 질을 높이고 사회적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설립하였습니다. 창의적 도전정신을 바탕으로 꾸준한 연구와 기술개발을 통해 음파 진동운동 시장을 선도하는 세계 초일류 기업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보유기술은 Sonic actuator 설계, 제작 기술, 제너레이터 유한요소법(FEM)을 이용한 자기장 최적화 해석 기술, Sonic actuator를 이용한 오디오 시스템 적용기술, 수직 가이드 및 완충 스프링 설계 기술, 가속도 센스 및 적외선 감각제어 기술, Sonic actuator 구동을 위한 회로 설계기술 및 프로그래밍 기술, 솔리드웍스를 이용한 진동운동 기기 기구 설계 기술, ANSYS를 이용한 진동운동 기기 역학해석 기술, 제어를 위한 제어회로 설계기술 및 MCU 프로그래밍 기술, 스마트기기 연동제어 기술, 시제품 제작 및 기기 성능 평가 기술이 있습니다.

내혁으로는 올해 국내 판매 1만 대 돌파기념 “소닉스 체험수기 공모전”, 우수체육 용구 생산업체 지정 (문화체육관광부), 동아대학교 헬스케어 분야 공동연구 MOU 체결, 강원도 중소기업 대상 수상, 특허청 지식재산경영 최우수상 수상, 차세대 일류상품 선정(산업통상자원부)이 있습니다.

사업에 참여한 과정

 국민체육진흥공단의 지원사업을 처음 접하게 된 것은 해외전시회 지원사업이었습니다. 기존에 내수시장은 기반을 닦은 상태였지만, 해외 유럽시장 진출에는 미흡한 점이 많이 있었습니다. 그러던 도중 국민체육진흥공단에서 해외 전시회를 통해 해외 유럽 시장조사 및 신제품 홍보를 할 수 있었습니다.

 처음 FIBO 전시회를 통해, 독일 바이어과 계약을 성공시킬 수 있었으며, 각국의 운동기기사업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독일 FIBO에서 세계적인 브랜드와 견주는 대한민국 음파 진동 운동기를 직접 알릴 수 있는 국내외적으로 대대적인 홍보를 할 수 있었습니다.

사업성과와 향후 계획

 해외 유럽 시장에 진출함으로써, 독일 계약 이외에 영국 바이어와 계약을 협의 중이며, 기존 거래처들에 신뢰를 심어주며, 신제품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스포츠 음파진동 운동기기 소닉스 브랜드에 부합하고자 제품을 꾸준히 출시하여, 바이어와의 관계를 유지하고, 세계 최고의 음파진동 운동기기 시장에서 자리 잡는 브랜드가 되고자 합니다.

 유라이크 (해외전시)

회사소개

 저희 (주)유라이크는 2001년 설립 이래 각종 SI, 솔루션 사업을 대기업과 진행해 왔습니다. 이러한 축적된 경험과 기술로 2015년에는 골프 GPS 거리측정기인 Smart Golf(스마트골프)를 SKT와 함께 출시하였고, 2016년에는 올인원 골프스윙분석기인 Tittle Golf(티틀골프)를 개발 및 출시하였습니다.

 2016년 12월 현재 Tittle X(티틀엑스)라고 하는 홈용 스크린골프 기기를 개발하여 크라우드 펀딩사이트인 Kickstarter에서 성공적으로 펀딩을 달성하였습니다.(목표금액에 300% 이상 달성)

사업에 참여한 과정

 저희 (주)유라이크는 사업초기부터 해외시장 진출에 대한 계획을 하고 있었으며 홍콩전시회 등을 꾸준히 참가해왔습니다. 특히 골프 시장의 특성상 미국과 일본시장이 가장 크기에 올랜도 PGA 전시회 등을 참가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해왔고 마침 국민체육진흥공단에서 시행하는 사업이 있어 지원하여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국민체육진흥공단에서 진행한 사업이 좋았던 것은 올랜도 PGA 전시회를 지원해 주는 기관이 거의 없었기 때문입니다. 저희 역시 국민체육진흥공단에 지원해주는 사업이 없었다면 아마도 PGA 전시회를 아직도 참가하지 못했을 것입니다.

사업성과와 향후 계획

 국민체육진흥공단에서 지원한 올랜도 PGA 전시회 참가가 좋았던 것은 일반 소비자 전시회(예를 들면 홍콩 전시회)에서 보다 확실히 제대로 된 바이어들을 만날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실제로 저희는 2016년 PGA 전시회에 참가하여 미국에서 실력으로 인정받는 세일즈 랩 회사를 만났으며 실제 유통계약까지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다른 유통 및 개발 관련 다른 제휴회사들도 만나 실제로 NDA, MOU를 체결, 현재까지 제품협업개발 및 비즈니스를 이어오고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구체적인 성과는 미국뿐만 아니라 그 기술과 영업력을 바탕으로 최근에는 일본시장에까지 진출하였습니다. 따라서 초기 저희가 계획했었던 미국과 일본 동시진출이라는 꿈을 이루어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2017년에는, 더욱더 집중하여 미국과 일본에서 더 많은 성과가 나올 수 있도록 각 파트너사와 협력할 것입니다.

 제미타 (해외전시)

회사소개

 ㈜제미타는 ‘재미+타(打)=재미있다=제미타’라는 의미로 2013년 설립하였으며, 무술 도장, 복싱, 헬스클럽 등에서, 강도감지 센서기술, 블루투스, 모바일 앱 등을 통하여, 남녀노소 누구나 직간접적으로 상대방과 복싱 및 발차기를 훨씬 더 재미있게 겨룰 수 있도록 한 ‘전자 겨루기시스템’을 개발한 회사입니다.
 당사는 다수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문체부 지정 우수체육 용구 생산업체, 벤처확인기업 및 KPU 창업경진대회 입상업체이기도 합니다.

사업에 참여한 과정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태권도 등 무술 도장에서는 부상의 위험 등을 이유로 점점 겨루기를 수련하지 않고 있으며, 특히 도장교육 커리큘럼의 한계와 타 무술과의 경쟁으로 점점 관원 수가 줄어드는 도장이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당사는 이런 한계를 벗어나 겨루기 수련에 IT 기술을 접목하여 부상의 위험 없이 간접적으로도 마치 오락실 게임처럼 서로 발차기(또는 복싱)를 겨룰 수 있도록 한 전자 겨루기시스템을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처음부터 수출 타깃시장을 유럽, 중국, 미국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당연히 스포츠산업 해외시장진출 지원사업에 문을 두드리게 되었고, 국민체육진흥공단 스포츠개발원의 도움을 받아 독일의 FIBO와 중국 ISPO 전시회 등 주요 전시회를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전시관을 다녀간 모든 사람이 처음 접하는 당사 시스템에 많은 관심을 보였으며, 특히, 한국전시관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로 붐비는 부스가 되는 즐거움도 누릴 수 있었습니다.

 다만, 아직 생소한 제품이다 보니 전문적으로 유통할 수 있는 대형업체를 만나기는 쉽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기존의 무술용품을 유통하는 몇몇 업체에서 관심을 보여왔고, 그 이후로 그들이 시장 조사 및 현지 홍보활동을 열심히 해 온 결과 내년부터는 수출 목표를 100만 불로 정하고 매진하고 있습니다.

사업성과와 향후 계획

 이러한 전시회를 통하여 단순히 바이어를 발굴하고 회사와 제품을 알리는 것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바이어들이 어떠한 관점으로 이 제품을 바라보는지, 그들이 생각하는 가격대는 어느 정도인지, 당사가 앞으로 어떻게 유통을 할 것인지에 대해 좀 더 고민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향후부터는 제품의 기능과 디자인을 좀 더 보완하고, 전시회 참가 이전에 관련 바이어를 미리 찾아내어 전시회장에서 약속하고 미팅하게 된다면 전시회 참가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앞으로도 기회만 주어진다면 지속해서 해외 전시회에 참여할 계획입니다. 두 번, 세 번 참여할 때마다 그 효과는 분명 더 나아지리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줌테크 (해외전시)

회사소개

 골프연습장 자동화 설비 전문업체인 ㈜줌테크는 2004년 법인회사로 전환하여 고객이 만족하는 골프연습장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 시설 현대화 및 체육진흥 활동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골프연습장 자동화란, 사용자가 골프 스윙 연습을 편리하게 집중하도록 타석까지 골프공을 자동으로 공급하고 회수, 세척하는 일련의 시설장치와 시스템을 말합니다.

 1996년부터 일본 이게모도라는 회사와 골프 자동화 시스템을 공동 개발하였고, 이렇게 개발된 기술을 국내 골프연습장에 적용하였습니다. 또한, 계속된 기술 개발을 통해 골프공 자동공급장치 등 다수 특허보유와 중소기업청 수출 유망중소기업 지정, 기술력과 성장 가능성을 인정받았습니다.

 현재는 일본의 협력사가 줌테크의 제품을 한층 더 신뢰하고 수입하고 있으며, 중국, 대만 등 해외시장으로 지속적인 수출성장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사업에 참여한 과정

 최고의 기술력과 내수시장에서의 월등한 점유율을 바탕으로 미국, 유럽 등 해외시장으로 진출할 계획이 있었음에도, 중소기업으로서 한계상황을 체감하고 어려움에 부딪혀 있었습니다. 2015년 PGA Show를 참관하던 중 미국 현지에서 한국 해외전시 지원사업 현장을 보고 감동을 하였고, 2016년부터는 체육진흥공단의 지원으로 한국관의 일원으로 PGA Show에 참가하는 기회를 얻게 되었습니다.

 골프 강대국인 한국이라는 브랜드 가치에 힘입어 독일의 에이전트사를 만나는 행운이 이어졌으며 곧 유럽시장에도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수출 증대를 통해서 한국의 위상을 높이고 국가 경제 발전에 기여하겠다는 중소기업으로서의 목표를 잊지 않고 계속 앞으로 나아갈 것입니다.

사업성과와 향후 계획

 국가 지원사업의 도움이 있었기에 보다 수월하게 미국시장에 당사 제품을 소개하였으며, 해외 에이전트 또는 현지 파트너를 만날 기회가 높아진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지원사업의 도움이 없이 중소기업 혼자 독자적으로 추진했을 때의 많은 어려움과 시행착오를 피할 수 있었고, 참여 협력사들 덕분에 제품운송, 부스임차 등 복잡한 업무들이 대폭 줄었습니다. 관련된 모든 분께 이 지면을 빌어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지원사업을 통해 중소기업이 할 수 있는 일은 홍보기회를 최대로 활용하고, 만나게 되는 해외 바이어와 협력업체와의 긴밀한 관계를 지속해서 유지해야 합니다. 한번 만나게 된 고객은 시일이 지나더라도 반드시 다시 연락이 오고, 이것은 시장진출 확대로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판매된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철저한 A/S를 통해서, 고객의 신뢰를 잃지 않는 것이 중요한 기업활동의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줌테크는 더욱 노력하여 고객에게 신뢰받고 전 세계로 나가는 기업, 기술력과 품질에서도 한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도록 모든 사원이 함께 노력해 나갈 것입니다.

 나루씨이엠 (해외로드쇼)

사업성과와 향후 계획

 ㈜나루씨이엠은 레져 스포츠 분야에서 다양한 아이디어와 디자인이 결합한 레저스포츠용품을 개발하고 문화적인 코드와 접목해 새로운 트렌드를 창조하는 기업니다.

 특히, 고기능성 스포츠 마스크 브랜드인 나루마스크로 현재 10여 개국에 수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02년부터 인종 및 얼굴 크기에 따른 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고글 김 서림 방지, 필터링 메커니즘개발, 축축함 방지 기능, 내부 환기 시스템, 방풍, 보온 및 자외선 차단 등의 기능이 적용된 스포츠마스크를 중점적으로 개발하고 있으며, 20건 이상의 스포츠 마스크 관련 국내외 특허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을 적용하여 현재 다양한 종류의 마스크 제품군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사업에 참여한 과정

 2016년 새로운 브랜드 리뉴얼과 함께 다년간의 수출경험을 통해 얻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본격적인 유럽시장을 새롭게 개척하는 것을 목표로 '스포츠용품 글로벌화 지원사업'과 '해외로드쇼'를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이와 더불어, 해외를 타깃으로 한 페이스북 마케팅을 통한 신규시장진출의 선행단계 준비, 현지화 제품 및 프로모션 애플리케이션 개발의 시스템 구축과 글로벌 브랜드로 도약하기 위하여 시장진출 국가의 현지 개설 홈페이지와 글로벌 홈페이지의 브랜드 통일성을 위한 프로세스 정립 등의 또 다른 목표를 설정하였습니다.

사업성과와 향후 계획

 본 지원사업을 통하여 해외시장조사, 해외로드쇼, 무역사절단, 해외전시회 참가, 제품개발 및 페이스북 광고 등을 진행하였습니다. 상반기 수출상담회를 시작으로 하반기의 유럽 해외로드쇼까지 유럽시장의 시장진출의 타당성 분석, 브랜드 및 제품 홍보활동을 진행하였고 개별적으로 해외시장조사와 페이스북 광고를 통하여 신규 유럽국가의 바이어 발굴 및 신규시장 진출을 진행을 병행하였습니다.

 해외로드쇼 등의 수출상담회를 통해 네덜란드, 루마니아, 폴란드, 독일, 벨기에, 그리스를 방문하여 바이어 상담 및 시장조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이러한 상담회를 통해 같은 유럽일지라도 국가별로 문화적, 환경적인 이슈가 매우 달라 시장진출 접근방식을 달리해야지만 이 시장진출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으며, 현재 국가별 대응전략을 다르게 적용하고 있으며 그와 관련된 프로세스를 정립해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본사에서 주력하고 있는 해외 페이스북 마케팅을 통하여 시장진출 또는 수출상담 전 현지 소비자의 직접적인 피드백을 통하여 바이어 관점이 아닌 소비자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는 시야를 확보하였습니다. 이 부분은 이후 수출상담 시 바이어를 상대로 유리한 위치에서 협상을 이어나갈 수 있는 좋은 정보이기도 하였습니다. 일반적으로 바이어가 시장테스트라는 단계를 거치거나 상품도입에 대해 매우 신중한 편이나 이러한 페이스북 피드백을 통하여 시장테스트 단계를 매우 단기간으로 줄이거나 바이어의 결정도 신속히 끌어낼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결과, 해외로드쇼등의 수출상담회를 통하여 상담이 이루어졌던 벨기에, 폴란드, 그리스에서 샘플 오더를 진행하였고 현재 각국에서 나루마스크라는 별도의 홈페이지를 제작하고 있으며 이에 본사에서 제품콘텐츠를 제공하고 브랜드 통일성을 위해 가이드라인을 마련해 주고 있습니다. 2017년 본격적으로 유럽시장 진출 및 공략의 목적으로 바이어 협업, 온·오프라인 마케팅 강화 및 제품 현지화를 통해 본격적인 유럽 시장으로의 시장진출을 이뤄 현재 약 20만 달러로 머무는 수출실적에서 수출 규모를 연간 50만 달러 이상의 수출성장을 목표로 정진해 나갈 예정입니다.

 티포엘 (해외로드쇼)

회사소개

  ㈜티포엘은 2001년 벤처회사를 설립하여 자동화 산업기계 개발 사업을 시작으로 지금은 첨단기술을 이용한 복합재료 제조 및 관련 기계 개발 사업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고객의 요구 사항을 만족하게 하고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장비 및 복합재료를 개발하여 세계적인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연구개발 및 품질향상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브레이딩 장비, 프리프레그 장비, 인발성형 장비 등 다양한 자동화 산업기계를 개발하여 제조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복합재료 자전거(프레임, 포크, 핸들 바, 시트 포스트 등), 스포츠 용품, 보호 용품 등의 복합재료를 이용한 제품들도 생산하고 있으며, 미래의 핵심 산업 중 하나인 첨단 소재의 다양한 제품을 개발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티포엘은 “창조”,“도전”,“실천”이라는 기업이념 아래에 고객 만족 및 감동을 극대화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들어 가는 능동적인 기업이 되고자 최선을 다해나갈 것이며, 앞으로도 급변하는 세계시장 개척에도 적극적으로 대처하며 혁신적인 연구개발을 통한 최고의 기술력으로 21세기 관련 산업 분야의 글로벌 리더로 자리매김하고자 합니다.

사업에 참여한 과정

 내수시장뿐만 아니라 해외시장 개척에도 꾸준한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다양한 온라인 마케팅 및 해외시장 정보 수집과 마케팅 활동을 위해 해외 전시회에 꾸준히 참관하고 있습니다. 그러던 중에 당사는 브레이딩 공법을 이용한 자전거 프레임 제작으로 국내 최초의 생산 공정 자동화를 통한 실속형의 복합재 완성차 자전거 생산으로 중국 및 대만과의 가격경쟁력을 갖추어 해외 시장 진출을 모색하던 중 국민체육진흥공단의 지원사업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시장 정보 부족 및 전시회 참가비용에 대한 부담을 가지고 있던 와중에 최적화된 정부 지원 사업이었습니다.

사업성과와 향후 계획

 사업 참가를 통하여 세계의 유명한 업체들과의 상담 진행 및 미팅을 통하여 새로운 바이어들을 발굴할 수 있었으며 향후 추가적인 협의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지원사업 덕분에 당사의 기술 및 국내기술을 해외에 홍보할 수 있었으며, 비용적 도움을 넘어 ‘Made in KOREA’의 기술을 세계적으로 알릴 수 있는 것에서 국민체육진흥공단의 지원사업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2017년부터 새롭게 리뉴얼된 제품라인을 선보여 시장에 맞는 제품을 출시할 계획이며 더욱 적극적인 세계시장 진출을 모색하여 수출증대를 이루어 강소기업으로 발돋움할 예정입니다.

 아티슨앤오션 (글로벌화 지원사업)

회사소개

 2013년에 설립된 (주)아티슨앤오션은 수중 세계의 디지털화를 선도하여 여러분이 완벽한 수중 경험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자 노력하는 회사입니다.

 그 첫 번째 제품으로 스마트폰을 수중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제품 ‘DIVEROID’를 2015년 출시하였으며 이 제품으로 경기국제보트쇼 올해의 제품상, 국제 피츠버그 발명대회에서 금상을 수상하였습니다. 기존의 다이빙 환경을 개선하고 획기적인 전자동 다이빙 로그북 기능으로 많은 스쿠버다이버의 호평을 얻고 있으며 이를 좀 더 발전시킨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개발, 3월 출시할 예정입니다. 다년간 유명 해외 전시회에 참가하여 고객들의 니즈를 확인하고 다양한 제품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모두 스쿠버다이버로 이루어져 사용자 친화적인 제품을 구현해 낼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소프트웨어 중심 팀입니다.

사업에 참여한 과정

 2013년 회사를 설립하고 제품이 나오기 전 다이빙 시장의 파악과 기존 업체들을 동향 등 파악을 위해 유명한 해외 다이빙 전시회를 참가할 계획을 세웠지만 아직 개발 단계인 회사로서 인력, 자금이 부족하여 어려움을 겪고 있었습니다. 그 와중에 국민체육진흥공단의 지원사업을 확인하였고 해외시장의 규모가 국내시장보다 더욱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므로 해외 진출은 필수적인 부분이었습니다.

 지원사업을 통해 해외 시장을 파악하고 제품의 개발 방향성을 다시 잡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전시회를 통해 회사를 시장에 알리고 관심을 보이는 많은 업체와의 네트워킹을 진행하였습니다. 새 제품에 대한 아이디어 또한 얻을 수 있었고 다양한 총판, 바이어 등과 미팅을 통해 시장 진출의 교두보를 만들었습니다.

사업성과와 향후 계획

 시장 조사 보고서 및 전시회 참가를 통해 실제 진출해나갈 시장을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다양한 소비자 분석을 통해 비즈니스 모델을 점검할 수 있었고 소비자들이 원하는 부분을 조금 더 알 수 있었습니다.

 전시회를 통해 현재 시장에서 추구해나가는 방향을 알 수 있었던 것이 가장 큰 소득입니다. 특히 시장의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이로써 개발 중인 새 제품에 대한 가능성을 확인하였고 생각해보지 못한 보완점 및 위험요소 등을 찾아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협력 가능한 업체들과의 미팅, 총판/바이어와의 미팅으로 추후의 시장 진출의 교두보를 쌓았습니다. 위와 같은 도움, 교훈으로 현재 개발 중인 제품의 완성도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되며 제품 출시 후 원활한 해외 시장 진출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영우메디컬 (글로벌화 지원사업)

회사소개

 영우메디컬은 스포츠 테이프 제조업체입니다. 스포츠 테이프란 키네시올로지 테이프라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제품의 효과로는 혈액과 림프액의 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통증 완화, 통증 감소, 부상 방지 등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2015년 6월 1일 설립하여 피부 자극 테스트를 완료하였으며, 현재 FDA, KFDA, CE, ISO 9001:2008, ISO 1400:2004 인증경력이 있는 동종업계 중 유일하게 모든 공정을 제조하는 업체입니다. 현재 수출 프런티어 기업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사업에 참여한 과정

 설립한 지 1년 정도 초기기업이라 시장조사 및 해외진출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 어려움이 있던 찰나에 국민체육진흥공단의 홍보 공문을 보게 되어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제품에 대한 신뢰성 및 해외진출에 적합한지 등의 모든 절차를 통해 지원받을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었습니다. 이후 글로벌화 지원사업을 통해 해외시장의 동종업계들의 입지에 대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었으며, 제품에 대한 인지도와 각국의 판매현황 등을 파악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사업성과와 향후 계획

 국민체육진흥공단에 지원했던 글로벌화 지원사업 1단계 ‘수출 첫걸음지원’을 받으며 활동하던 중 해외전시지원 때는 많은 바이어들이 자사 제품에 큰 관심을 보였으며 구매까지도 이어졌습니다. 그중 몇몇 바이어들은 대량의 제품을 구매하기도 하였으며, OEM 방식과 대리점 형식에 관한 문의도 많았습니다. 첫 해외전시를 나가본 결과 큰 관심과 실제 매출로 연결이 되는 계기가 되어 대체로 큰 성과를 이루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첫 해외전시를 참가했던 터라 현지 바이어를 직접 발굴하지는 못하였지만, 여러 바이어들과의 소통을 할 수 있고 목소리를 듣고 자사 제품을 알리는데 좋은 기회의 장소였습니다. 소통했던 바이어들과의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함으로써 대량구매로 이어질 기회도 보였습니다. 이러한 경험들을 바탕으로 향후 각종 해외 전시회에 지속해서 참가할 계획이며, 그뿐만 아니라 국민체육진흥공단에서 지원하는 수출상담회 같은 해외 진출을 돕는 사업들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자사의 장점을 최대한 노출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