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체육진흥공단
한국정책스포츠과학원 자료 인용
[Vol.150] 2021 100대 글로벌 브랜드의 스포츠 스폰서
코로나19로 세계 경제가 흔들리고 사회 및 기술이 두드러지게 변화한 2021년이었습니다. 물가는 상승하고 경제 성장률은 하락했다는 뉴스를 들으셨을 텐데요. 의외로 2021년 글로벌 브랜드들은 사상 최대의 성장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그중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인 것은 클라우드 기반 기술, 인공지능, 스트리밍 및 구독 기반 서비스에 의존하는 다양한 부문으로 나타났습니다. 100대 글로벌 브랜드 중에서 스포츠와 콜라보 하며 바이러스를 이겨낸 브랜드는 무엇인지, 위드 코로나의 밝은 전망을 내놓은 브랜드는 무엇인지 함께 볼까요?
□ 글로벌 브랜드 + 스포츠 TOP 10
1 애플 Apple (1위 △26%)
출처: apple.com/kr/apple-watch-series-3
2020년에 이어 1위는 단연코 애플이다. 애플의 스마트 워치는 시장 점유율 36%에 달하고 있으며, 아이폰 다음으로 가장 성공한 제품이기도 하다. 애플 워치 시리즈 6는 흠집에도, 50m 깊이의 물에서도 견딜 수 있어 수영, 등산 등 활동적인 운동을 즐기는 사람들에게 인기를 더했다. 이에 애플은 애플 익스트림 스포츠 워치를 빠르면 올 하반기 혹은 2022년 초에 완성할 계획이라 밝혔다. 바로 이 ‘익스플로러 에디션’은 워치 SE나 나이키, 에르메스와 콜라보 한 스페셜 에디션을 추가로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일반 워치의 강철, 알루미늄, 티타늄 쉘 대신에 고무 케이스 버전으로 카시오의 G-Shock 라인업과 같은 모양일 것으로 예측된다.
출처: engadget.com
2 아마존 Amazon (2위 △24%)
출처: primevideo.com
가입자 2억 명 이상인 아마존의 성장은 아마존 프라임을 빼놓을 수 없다. 코로나19로 인한 상승세의 주역은 미국 스포츠팬들이며 아마존은 이들의 발걸음을 안방으로 묶어 놓았다. 아마존은 미국의 가장 인기 있는 스포츠 이외에도 올해는 유럽 축구 판권까지 사들이며 2021년 1분기 만에 1,085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다. 아마존 프라임은 프리미어 리그와 2025년까지 총 20경기를 포함하여 70억 달러의 중계 계약을 체결하였다. 또한 이탈리아의 챔피언스 리그와도 계약을 체결했으며 스페인의 라리가와도 계약하려는 아마존의 성장은 어디까지 갈지 기대해 본다.
출처: frontofficesports.com
3 나이키 Nike (11위 △24%)
출처: news.nike.com/news/nike-rise-seoul
나이키는 지난해 나이키 라이즈 리테일 콘셉트 스토어를 광저우에 오픈한 것을 시작으로 서울 명동에도 라이즈 콘셉트 스토어를 오픈하였다. 나이키 라이즈의 핵심 요소는 오픈 지역과의 조화를 통한 높은 몰입도와 디지털 매장의 소비자 경험이다. 나이키는 무브 투 제로라는 미래 시장과의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며 대화형 RFID와 디지털 신발 테이블인 Inside Track과 같은 기술로 소비자에게 새로운 경험을 선사하고 있다.
출처: news.nike.com
4 유튜브 Youtube (26위 △21%)
출처: youtube.com
2020년 유튜브 미국에 업로드된 스포츠 관련 동영상 시간은 전년 대비 40% 이상 증가하였다. 유튜브 스포츠는 스포츠 팬덤 현상으로 인해 콘텐츠가 무한 생성되고 있으며 각 구단과 기업에서는 다양한 영상들을 편집하여 제공하고 있다. 특히 최근 경기 하이라이트, 뉴스, 현지에서 유행하는 라이브 비디오까지 전 세계 NFL, 라리가, MLB, NBA, WWE 등의 비디오를 한 곳에 볼 수 있도록 만들어 놓은 카테고리도 그 몫을 더했다. 특히나 2021년에는 4K 버전과 함께 같은 날 경기를 하는 스포츠 라이브 방송을 동시에 시청할 수도 있으며 그 점수까지도 파악할 수 있는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는 등 스포츠 경기에 대한 세심한 소비자 중심 UI를 재정립하고 있다.
출처: blog.youtube
5 넷플릭스 Netflix (36위 △19%)
출처: netflix.com/kr/title/80204890
넷플릭스의 다큐멘터리 ‘F1, 본능의 질주’는 2019년부터 2021년까지 시청률 39%로 성장한 F1의 이야기이며 벌써 시즌4 촬영을 진행 중이다. 이와 같은 스포츠 다큐멘터리는 실시간 중계되는 경기만큼이나 전 세계 스포츠팬들이 열광하는 콘텐츠이다. 이에 넷플릭스는 F1뿐만 아니라 마이클 조던의 인생을 배경으로 한 ‘더 라스트 댄스’와 PGA 투어 다큐 등 스포츠 다큐멘터리에 계속해서 투자할 것이라고 밝혔다.
출처: frontofficesports.com
6 소니 Sony (41위 △24%)
출처: economictimes.indiatimes.com
소니전자는 FOX, CBS, ESPN 방송사에 HDC-F5500 슈퍼 35mm 4K 카메라 시스템이 적용된 카메라를 쓰게 되었다고 전했다. 이로써 스포츠 라이브 경기를 액션 영화처럼 생동감 있게 선보일 수 있다. 소니는 ZEE와 합병하면서 15억 7,000만 달러를 스포츠에 투자할 것으로 밝혔다. 이는 디지털 플랫폼을 가속화하고 스포츠를 포함한 프리미엄 콘텐츠에 대폭 투자할 것이라는 의지를 보여준다. 2021년에는 코로나19의 여파로 스포츠 콘텐츠는 높은 수익을 낼 수 있는 매개임을 증명하여 스포츠에 가장 많은 힘을 실을 것이라고 전했다.
출처: tvtechnology.com, moneycontrol.com
7 줌 Zoom (91위 △24%)
출처: nba.com/jazz/news/worldwide-zoom-link-available-join-live-stream-utah-jazz-open-practice
미국 NBA팀인 Utah Jazz는 줌을 통해서 연습하는 콘텐츠를 라이브 중계한 바 있다. 이 라이브는 장소를 불문한 독특한 콘셉트의 콘텐츠로써 미국 내 팬뿐만 아니라 전 세계 팬들에게 참여 기회를 주었다. 이처럼 줌이 원격회의를 넘어 스트리밍 콘텐츠에 도전한 것은 처음이 아니다. 코로나19 대유행 기간 동안 실시간 스포츠 이벤트, 콘서트, 공연 등 점점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들과 협업하기 시작했다. 더 나아가 2020년 NBA와 WNBA와 협력하여 글로벌 배급 파트너에게 미디어 콘텐츠를 만들어 배포하기도 하였으며, 세계적인 축구 리그 중 하나인 덴마크 수페르리가와 협업하여 비디오 콘퍼런스를 통해 시즌 개막전도 치른 바 있다.
출처: fiercevideo.com
□ 2021 베스트 글로벌 브랜드 1위~20위
2021년순위2020년순위브랜드산업브랜드 가치($million)전년 대비성장률
1 | 1 | Apple | Technology | 408,251 | 26% |
2 | 2 | Amazon | Technology | 249,249 | 24% |
3 | 3 | Microsoft | Technology | 210,191 | 27% |
4 | 4 | Technology | 196,811 | 19% | |
5 | 5 | Samsung | Technology | 74,635 | 20% |
6 | 6 | Coca-Cola | Beverages | 57,488 | 1% |
7 | 7 | Toyota | Automotive | 54,107 | 5% |
8 | 8 | Mercedes-Benz | Automotive | 50,866 | 3% |
9 | 9 | McDonald's | Restaurants | 45,865 | 7% |
10 | 10 | Disney | Media | 44,183 | 8% |
11 | 15 | Nike | Sporting Goods | 42,538 | 24% |
12 | 11 | BMW | Automotive | 41,631 | 5% |
13 | 17 | Louis Vuitton | Luxury | 36,766 | 16% |
14 | 40 | Tesla | Automotive | 36,270 | 184% |
15 | 13 | Media | 36,248 | 3% | |
16 | 16 | Cisco | Business Services | 36,228 | 6% |
17 | 12 | Intel | Technology | 35,761 | -3% |
18 | 14 | IBM | Business Services | 33,257 | -5% |
19 | 19 | Media | 32,007 | 23% | |
20 | 18 | SAP | Business Services | 30,090 | 7% |
□ 2021 베스트 글로벌 브랜드 21위~40위
2021년순위2020년순위브랜드산업브랜드 가치($million)전년 대비성장률
21 | 27 | Adobe | Business Services | 24,832 | 36% |
22 | 21 | Chanel | Luxury | 22,109 | 4% |
23 | 28 | Hermès | Luxury | 21,600 | 20% |
24 | 22 | J.P. Morgan | Financial Services | 21,401 | 6% |
25 | 20 | Honda | Automotive | 21,315 | -2% |
26 | 30 | Youtube | Media | 20,905 | 21% |
27 | 25 | IKEA | Retail | 20,034 | 6% |
28 | 26 | Pepsi | Beverages | 19,431 | 4% |
29 | 24 | UPS | Logistics | 19,377 | 1% |
30 | 23 | American Express | Financial Services | 19,075 | -2% |
31 | 29 | GE | Diversified | 18,420 | 3% |
32 | 31 | Accenture | Business Services | 17,758 | 7% |
33 | 32 | Gucci | Luxury | 16,656 | 6% |
34 | 39 | Allianz | Financial Services | 15,174 | 17% |
35 | 36 | Hyundai | Automotive | 15,168 | 6% |
36 | 41 | Netflix | Media | 15,036 | 19% |
37 | 33 | Budweiser | Alcohol | 15,022 | -4% |
38 | 58 | Salesforce.com | Business Services | 14,770 | 37% |
39 | 45 | Visa | Financial Services | 14,741 | 19% |
40 | 38 | Nescafe | Beverages | 14,466 | 4% |
□ 2021 베스트 글로벌 브랜드 41위~60위
2021년순위2020년순위브랜드산업브랜드 가치($million)전년 대비성장률
41 | 51 | Sony | Electronics | 14,445 | 20% |
42 | 60 | PayPal | Financial Services | 14,322 | 36% |
43 | 37 | H&M | Retail | 14,133 | 1% |
44 | 34 | Pampers | FMCG | 13,912 | -8% |
45 | 35 | Zara | Retail | 13,503 | -9% |
46 | 44 | Audi | Automotive | 13,474 | 8% |
47 | 47 | Volkswagen | Automotive | 13,423 | 9% |
48 | 48 | AXA | Financial Services | 13,408 | 10% |
49 | 50 | adidas | Sporting Goods | 13,381 | 11% |
50 | 57 | MasterCard | Financial Services | 13,065 | 18% |
51 | 56 | Starbucks | Restaurants | 13,010 | 16% |
52 | 42 | Ford | Automotive | 12,861 | 2% |
53 | 43 | L'Oréal | FMCG | 12,501 | 0% |
54 | 52 | Citi | Financial Services | 12,501 | 5% |
55 | 49 | Goldman Sachs | Financial Services | 12,491 | 3% |
56 | 46 | eBay | Retail | 12,285 | 0% |
57 | 53 | Philips | Technology | 12,088 | 4% |
58 | 55 | Porsche | Automotive | 11,739 | 4% |
59 | 59 | Nissan | Automotive | 11,131 | 5% |
60 | 61 | Siemens | Diversified | 11,047 | 5% |
□ 2021 베스트 글로벌 브랜드 61위~80위
2021년순위2020년순위브랜드산업브랜드 가치($million)전년 대비성장률
61 | 54 | Gillette | FMCG | 10,657 | -8% |
62 | 63 | Nestlé | FMCG | 10,646 | 4% |
63 | 65 | HP | Electronics | 10,481 | 8% |
64 | 64 | HSBC | Financial Services | 10,317 | 2% |
65 | 62 | Danone | FMCG | 9,846 | -5% |
66 | 70 | Spotify | Media | 9,762 | 16% |
67 | 67 | 3M | Diversified | 9,702 | 3% |
68 | 68 | Colgate | FMCG | 9,629 | 3% |
69 | 69 | Morgan Stanley | Financial Services | 9,380 | 6% |
70 | 76 | Nintendo. | Electronics | 9,197 | 26% |
71 | 72 | Lego | FMCG | 9,082 | 21% |
72 | 66 | Kellogg's | FMCG | 8,642 | -9% |
73 | 73 | Cartier | Luxury | 8,161 | 9% |
74 | 74 | Santander | Financial Services | 8,100 | 8% |
75 | 75 | FedEx | Logistics | 7,548 | 2% |
76 | 79 | Ferrari | Automotive | 7,160 | 12% |
77 | 83 | Dior | Luxury | 7,024 | 17% |
78 | 78 | Corona | Alcohol | 6,952 | 6% |
79 | 71 | Canon | Electronics | 6,897 | -14% |
80 | 81 | DHL | Logistics | 6,747 | 7% |
□ 2021 베스트 글로벌 브랜드 81위~100위
2021년순위2020년순위브랜드산업브랜드 가치($million)전년 대비성장률
81 | 82 | Jack Daniel's | Alcohol | 6,537 | 4% |
82 | 84 | Caterpillar | Diversified | 6,503 | 11% |
83 | 90 | Media | 6,368 | 22% | |
84 | 77 | Hewlett Packard Enterprise | Business Services | 6,313 | -5% |
85 | 80 | Huawei | Technology | 6,196 | -2% |
86 | 86 | Kia | Automotive | 6,087 | 4% |
87 | 87 | Johnson & Johnson | FMCG | 5,937 | 3% |
88 | 85 | Panasonic | Electronics | 5,832 | 0% |
89 | 88 | Heineken | Alcohol | 5,720 | 4% |
90 | 89 | John Deere | Diversified | 5,616 | 5% |
91 | 100 | Zoom | Technology | 5,536 | 24% |
92 | 94 | Tiffany & Co. | Luxury | 5,484 | 10% |
93 | 92 | KFC | Restaurants | 5,428 | 6% |
94 | 99 | Prada | Luxury | 5,416 | 20% |
95 | 91 | Hennessy | Alcohol | 5,299 | 3% |
96 | 95 | Mini | Automotive | 5,231 | 5% |
97 | 97 | Burberry | Luxury | 5,195 | 8% |
98 | 93 | Land Rover | Automotive | 5,088 | 0% |
99 | 96 | Uber | Technology | 4,726 | -4% |
100 | NEW | Sephora | Retail | 4,628 | - |
출처: Interbrand, 각 회사 홈페이지, 구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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