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교육·과학·건강

의지가 강한 사람들의 10가지 특징

youngsports 2017. 4. 3. 13:03

의지가 강한 사람들의 10가지 특징

주변에 보면 ‘의지가 괴물’이라고 생각이 들만한 지인이 한두 명씩 있을 것이다. 극심한 회사생활을 하면서도 탄탄한 몸매를 유지하고 있다거나, 여러가지 일을 척척 처리해내는 사람들을 보면 ‘대체 어떻게 저렇게 할 수 있나?’라는 생각이 든다.

그러나 그들도 사람일 뿐, 그들이 쓰는 몇 가지 방법을 알면 당신도 (적어도 지금보다는) 의지가 강한 사람으로 탈바꿈할 수 있을 것이다.

 

1. 유혹이 될만한 장소에 자신을 두지 않는다

시작부터 아이러니한 이야기일 테지만, 의지가 강하다고 평가받는 사람들은 의외로 자신이 가진 의지력을 그다지 신뢰하지 않는다. 많은 사람들이 결심한 사항에 대해서 무너지는 것을 의지의 문제라고 이야기하는데, 이들은 이미 그것이 의지의 문제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위치 선정을 잘하는 것. 이들이 의지가 강해 보이는 첫 번째 팁이다.

제아무리 의지가 강한 사람이라도 지글지글 고깃집에 앉아서 과식하지 않는 것이 쉬울까? 그럴 바엔 아예 고기집에 가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수시로 술을 즐기는 사람이라면 일단 집에서 모든 술을 없애보자. 아마 마시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도 당신은 밖에 나가는 것이 귀찮아서 마시지 않게 될 것이다.

만약 박차고 나가 술을 사 올 수준의 욕구가 든다면? 그 정도 수준으로 술이 고픈 거라면 그날만큼은 인정해라. 다만 당신이 흔들리거나 유혹에 빠질 수 있는 장소에 당신의 발을 들이지 말자. 그것만으로도 대부분의 의지박약을 고칠 수 있다.

 

2. 도움이 될만한 장소까지 스스로를 데리고 간다

이 부분은 어느 정도 의지가 필요하긴 하다. 어떠한 헬스장에 가면 붙어 있는 문구에는 이런 것이 있다.

운동하면서 가장 어려운 것은 운동하는 곳까지 오는 것입니다. 가장 어려운 것을 하셨으니 이제부턴 조금은 쉬운 것들을 해 보겠습니다.

1번과 연결되는 부분이다. 내가 어떠한 일을 즐기기 전까지 괴로운 것은 일단 자신을 그 자리로 가져다 놓는 것이 중요하다. 의지가 강한 사람은 이러한 행동을 잘한다.

 

3. 조급해하지 않는다

의지가 없는 사람들의 경우는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해서 곧바로 성과를 바라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3일 운동 하고 근육이 턱턱 나오는 사람은 존재하지 않고, 내가 투자한 주식이 한 달 만에 몇 배로 뛰어오르는 경우는 가뭄에 콩 나듯 드물 수밖에 없다.

출처: STEAM WORKSHOP

대부분의 성취는 평행선을 달리는 것 같다가도 결국 계단형으로 진행되는 것이니 단기간 성과를 바라며 조급해하지 말자. 만약 이게 잘 안 된다면 애당초 기간을 제법 느긋하게 늘려 진행하는 것도 방법이다.

주변에서 외치는 8주 완성, 100일 완성 등의 언어에 현혹되지 말자. 우리는 우리의 게임을 하면 된다.

 

4. 자신이 하는 일에 의미를 부여한다

포기가 빠른 사람들은 자신이 하는 일이 어떠한 가치가 있는지 모르는 경향이 있다. 담배를 왜 끊는가? 라는 말에 ‘건강을 위해서’ 라고 대답하지만, 실제로 건강에 어떤 점들이 도움이 되는지에 대해서는 명확히 말을 하기가 어렵다.

모든 일에는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 좋다. 되도록 의미는 쉽게 와 닿을 수 있는 숫자를 사용하면 된다. 체중이라든가 체지방률, 담배를 줄인 개비 수, 오늘 읽은 책 쪽 수, 오늘 한 스쿼트 숫자 등. 거의 대부분의 목표에서 숫자를 뽑아낼 수 있다. 이 숫자가 눈에 띄게 변화하는 것을 보면 추가적인 의지도 불타오를 것이다.

 

5. 지나치게 지칠 때까지 하지 않는다

중도에 포기해 버리는 사람들이 가장 자주 하는 실수가 바로 이것이다. 초반에 너무 달린다.

어떠한 목표를 이루는 것은 대부분 백 미터 달리기보다는 마라톤과 같다. 마라톤 경기에서 초반에 선두에 서는 사람이 우승하는 경우가 흔하지 않은 것처럼, 자신이 가진 시간과 체력적 여러 가지 여건적 한계를 고려하여 일을 진행해야 한다.

도저히 여건상 불가능한데도 일주일에 7일 운동 가겠다고 설정해 두면 하루만 빠져도 급격히 무너지기 쉽다. 달성 가능한 목표를 세우고 그것을 우직하게 밀어붙이는 편이 훨씬 좋다.

안 그러면 무너지기 쉽다.

 

6. 본인에게 적절한 보상을 준다

누구에게나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것, 어떤 것을 꾸준히 노력하여 달성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열심히 노력한 자신을 위해 가끔씩은 보상을 줄줄 도 알아야 한다.

그것이 10시간 공부 후 1시간의 게임 시간일 수도 있고, 일주일 열심히 식이요법과 운동을 병행한 후 즐기는 꿀맛 같은 음식일 수도 있다. 평소에 자신이 너무 가지고 싶었던 무언가를 스스로 사주는 것. 이런 것들이 당신의 의지를 더욱 단단하게 만든다.

 

7. 여러 일을 기웃거리지 않는다. 한 번에 하나만 한다

‘가다가 그만하면 아니감만 못하다’ 라는 속담이 있을 정도로, 모든 일을 하다 중간에 그만두면 그 일은 결과적으로 한 것이 아니게 된다. 의지가 강한 사람들은 일의 중요도 및 긴급한 정도를 파악하고 순서를 세워 일을 순서대로 처리한다. 목표한 일에 대해 순서대로 처리해서 완결된 것들의 개수가 늘어나면, 이 역시 의지가 강한 사람으로 비추어진다.

 

8. 어떤 일에 대해 시나리오를 갖추고 있으며, 상황에 따라 시나리오를 실행한다

사람의 삶이 항상 같을 수 없다. 예상하는 대로 흘러가지 않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때로는 새벽까지 야근할 때도 있고, 갑자기 의도치 않게 저녁 술자리가 생길 수도 있다. 따라서 일상을 3종류 정도의 시나리오로 나누어서 일의 양을 조절하면 목표 달성이 더 쉽다.

천편일률적으로 매일 2시간 운동을 한다고 생각하지 말자. 평일에는 한 시간, 주말에는 두 시간, 회식이 있거나 야근이 12시까지 이어지면 그날은 쉬는 날 정도로 정해두면 마음이 훨씬 편하다.

플랜A가 안 되겠다 싶으면 플랜B에 착수하면 되는 것이다.
출처: CHIPALATTA

 

9. 최대한 하려는 일은 ‘적금’처럼 생각해서 앞서 진행한다

‘일주일에 운동을 3번 하겠다.’고 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월요일과 화요일을 건너뛰고 아직 일주일이 5일이나 남았다고 생각하기 쉽다. 그러다 예상하지 못한 일이 생겨 운동을 못 하게 되면 자신의 목표를 미달하게 되는 자신과 맞닥뜨린다. 이런 일이 반복되면 처음의 목표가 풀어지게 되고 결국 목표를 포기하기에 이른다.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숫자를 채워가는 목표라면 최대한 앞 단계에 미리 숫자를 채워두자. 목표 이루기가 훨씬 쉬워질 것이다.

 

10. 한 번 달성하지 못했다고 망연자실하지 않고 다시 시작한다.

모든 일을 달성하는 데 있어서 꾸준함이 반드시 동반되어야 한다. 그러나 단 한 번 목표한 바를 이루지 못했다고 모든 것을 내팽개쳐 버리는 경우가 참 많다.

출처: fandom

그렇게 하지 말자. 누구나 실수할 수 있다. 한 번 멈춰섰다고 해서 지금껏 해 온 일들이 모두 사라지는 것이 아니다. 그냥 ‘그럴 수도 있지.’라고 생각하다 보면 당신이 원하던 목표에 분명히 다다를 수 있을 것이다.

원문: 김재성의 브런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