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cial Media Marketing

블랙핑크: K-POP, K-Culture, K-Marketing,

youngsports 2023. 9. 7. 11:57

마케팅 5.0 +++

마케팅 5.0은 전통적인 마케팅 전략을 현대적인 소비자 환경에 맞게 발전시킨 개념이며

마케팅 5.0의 주요 특징을 간략하게 요약하며 다음과 같다..

  1. 소비자 중심 (Consumer-Centric): 마케팅 5.0은 소비자의 필요와 가치를 중심으로
  2. 마케팅 전략을 구성하는 것을 강조한다. 
  3. 고객의 요구를 이해하고 그에 맞게 제품, 서비스, 커뮤니케이션을 개발하며
  4. 고객 경험을 개선한다.
  5.  
  6. 참여와 공유 (Engagement and Sharing): 소비자들과의 상호작용을 장려하고
  7. 소셜 미디어와 같은 플랫폼을 통해 브랜드와 소비자 간의 공유와 참여를 촉진한다.
  8. 이를 통해 브랜드 인식과 신뢰를 구축하며 마케팅 메시지를 확산시킨다.
  9.  
  10. 기술과 혁신 (Technology and Innovation): 마케팅 5.0은 혁신적인 기술을 적극적으로
  11. 활용하여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며,
  12. 데이터 분석과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마케팅 전략을 최적화한다.
  13.  
  14. 지속가능성 (Sustainability): 환경 문제와 사회적 책임을 고려하는 지속 가능한 마케팅을
  15. 강조한다.
  16. 브랜드는 환경 친화적이며 윤리적인 가치를 고객에게 전달하고 실천한다.
  17.  
  18. 다중채널 전략 (Multichannel Strategy): 다양한 채널을 통해 고객과 상호작용하며,
  19.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합하여 효과적인 마케팅 캠페인을 구성한다.

마케팅 5.0은 기존의 마케팅 이론을 확장하고, 소비자와의 연결을 강화하여

브랜드의 성공을 도모하는 현대적인 접근 방식을 나타낸다.



 

 

<마케팅 1.0부터 5.0을 비교 분석하라>



ChatGPT
 

마케팅 1.0부터 5.0까지의 다양한 마케팅 세대를 비교 분석하겠습니다.

  1. 마케팅 1.0 (Product-Centric Marketing):
    • 초점: 제품 자체에 중점을 둠.
    • 주요 특징: 제품의 품질과 특징을 강조하여 소비자에게 정보 제공.
    • 소비자 역할: 수동적 구매자.
    • 커뮤니케이션: 주로 광고와 판촉 활동 중심.
  2. 마케팅 2.0 (Market-Centric Marketing):
    • 초점: 고객 세그먼트에 중점을 둠.
    • 주요 특징: 시장 조사와 세분화를 통해 고객 그룹 식별.
    • 소비자 역할: 특정 그룹에 속한 고객.
    • 커뮤니케이션: 고객에게 맞춤형 메시지 전달.
  3. 마케팅 3.0 (Value-Centric Marketing):
    • 초점: 가치 제공에 중점을 둠.
    • 주요 특징: 고객의 가치관과 브랜드의 가치를 조화시키려고 노력.
    • 소비자 역할: 브랜드와 공감하는 가치를 공유하는 고객.
    • 커뮤니케이션: 브랜드와 고객 간의 감정적 연결과 가치 공유.
  4. 마케팅 4.0 (Digital Marketing):
    • 초점: 디지털 기술과 온라인 플랫폼에 중점을 둠.
    • 주요 특징: 디지털 마케팅 채널을 통해 소비자에게 접근.
    • 소비자 역할: 온라인에서 정보 검색 및 공유하는 활동적인 고객.
    • 커뮤니케이션: 소셜 미디어, 이메일, 검색 엔진을 통한 디지털 캠페인.
  5. 마케팅 5.0 (Consumer-Centric, Engagement, Technology, Sustainability, Multichannel):
    • 초점: 소비자 중심, 참여, 기술, 지속 가능성, 다중채널.
    • 주요 특징: 고객의 필요와 가치 중심, 소비자 참여 촉진, 기술과 혁신을 활용,
    • 지속 가능한 마케팅, 다양한 채널 활용.
    • 소비자 역할: 브랜드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브랜드와 공동 가치를 형성하는 고객.
    • 커뮤니케이션: 소셜 미디어, 개인화된 경험, 지속 가능한 브랜드 메시지 전달, 다채널 전략.

마케팅 5.0은 이전 세대의 마케팅 접근 방식을 진화시켜 소비자와의 관계를 강화하고                                                       

브랜드의 지속 가능성을 강조한다.

소비자와의 상호작용과 다양한 채널을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며,

기술과 혁신을 통해 더 나은 고객 경험을 제공하고자 한다.

 

<블랙핑크 장점>

 

블랙핑크는 글로벌에서 매우 큰 성공을 거두었으며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래는 그들의 성공과 장점에 대한 설명입니다:

  1. 글로벌 인지도와 팬 베이스: 블랙핑크는 K팝 그룹 중 하나로, 아시아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많은 팬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다양한 국가에서 팬 미팅, 콘서트, 팝업 스토어 등을 개최하며 글로벌 스타로서의 입지를 굳혔습니다.
  2. 음악적 다양성: 그들은 다양한 음악 스타일을 시도하며, 팝, 힙합, EDM 등 다양한 장르를 포함한 곡을 녹여내는 데    능숙합니다. 이로써 광범위한 음악 팬층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3. 비주얼과 스타일: 블랙핑크 멤버들은 아름다운 외모와 패션 감각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그들이 패션 브랜드와          협업하고 패션 아이콘으로 활동하는 데 큰 장점이 됩니다.
  4. SNS 및 디지털 마케팅 활용: 그들은 소셜 미디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팬들과 소통하고 브랜드 홍보를 효과적으로 이루어내고 있습니다. 이는 그들의 글로벌 영향력을 더욱 증대시킵니다.
  5. YG 엔터테인먼트 백업: 블랙핑크는 YG 엔터테인먼트라는 대형 기획사의 소속 그룹으로, 전문적인 경력과 자원을    활용할 수 있어 더 큰 성공을 이룰 수 있었습니다.
  6. 글로벌 활동: 그들은 해외에서도 활발한 활동을 펼치며 미국, 유럽, 중동, 아시아 등 다양한 지역에서 무대에 서고      팬들과 만납니다. 이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도 큰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블랙핑크의 성공은 그들의 음악적 재능과 매력뿐만 아니라 마케팅 전략, 비주얼, 기획사 지원 등 다양한 요소가 결합되어 이루어진 결과입니다. 이러한 장점과 성과를 토대로 그들은 K팝의 세계적인 아이콘 중 하나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블랙핑크와 다른 여성 그룹의 차이: 음악, 스타일, 글로벌 영향력>

 

여성 아이돌 그룹은 K팝 산업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며 다양한 그룹들이 무수한 음악, 스타일, 팬덤 등 다양한 측면에서 독특한 특징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블랙핑크는 여러 측면에서 독보적인 존재로 빛나고 있습니다.

 

1. 음악적 다양성과 탐구:** 블랙핑크는 다양한 음악 스타일을 탐구하며 팝, 힙합, EDM, 레트로 등 다양한 장르의 곡을     선보입니다. 이로 인해 그들의 음악은 광범위한 청취층을 사로잡습니다. 다른 여성 그룹들도 뛰어난 음악적 업적을 가지고 있지만, 블랙핑크의 음악은 그들의 고유한 특징을 부각시키고 있습니다.

2. 비주얼과 패션 아이콘: 블랙핑크 멤버들은 아름다운 외모와 스타일리시한 패션 감각으로 국내외에서 패션 아이콘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그들의 패션은 패션 브랜드와 협업하며 패션계에서도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습니다.

3. 글로벌 영향력과 활동: 블랙핑크는 국내외에서 활발한 활동을 펼치며 글로벌 시장에서 큰 인지도를 얻고 있습니다. 해외 무대에서 무엇보다 빛을 발하며 그들의 글로벌 영향력을 입증하고 있습니다. 이와 달리 일부 여성 그룹은 주로 국내에서  활동하고 있거나 해외에서의 활동이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

4. 콘셉트와 스테이지 프레젠테이션: 블랙핑크는 강렬하고 카리스마 있는 무대 퍼포먼스로 관객을 사로잡고 있으며, 그들의 무대 콘셉트와 프레젠테이션은 독창적이고 기억에 남습니다. 이는 다른 여성 그룹들과의 차이점 중 하나로 꼽힐 수 있습니다.

5. 고유한 컨셉과 캐릭터: 각 멤버는 개성적인 캐릭터를 가지고 있으며, 그들의 컨셉은 다양한 면에서 부각되고 있습니다. 이는 그들이 팬들과의 강한 연결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블랙핑크는 음악, 패션, 글로벌 활동 등 여러 측면에서 독특하며 성공적인 여성 아이돌 그룹 중 하나로 꼽힙니다. 그들의  독보적인 매력과 업적은 K팝 산업의 성장과 세계적인 인기를 대표하는 예시 중 하나입니다.

 

                                  **ChatGPT 블랙핑크 평가 내용(2021년까지)

 

 

<대한민국 K-Culture 특징> 

 

한국은 자본주의 역사를 통해 가장 빠르고 선진국과 경쟁할 수 있는 산업화와 민주화를 30년의 짧은 시간에 이룩한 나라로 세계에서 평가 받고 있다.

 

이것은 5,000년 역사를 시작으로 동아시아 지역에서 강력하고 깊이 있는 고유한 역사와 문화 융합 능력을 지닌 민족 공동체로 험난한 동아시아 역사의 격변을 이겨내고 살아남은 최고의 생존능력을 지닌 배달 민족인 한국인의 DNA가 현재도 K-Cultue의 바탕으로 사회 곳곳에 면면히 이어지고 있다.

 

1980년 대 부터 2020까지 무섭도록 성장한 디지털 산업화, 사회적 민주화, 금융시장 개방, 세계화는 21세기를 대표하는 디지털 융합 시대의 선도자로서 한국이 자리 잡기 시작했다.

 

이러한 물리적, 인문적 경계가 허물어진 자유롭고 풍부해진 사회적 현상이 정치, 경제, 사회 뿐만 아니라 문화, 예술, 스포츠 등 다양한 분야에서 폭발적인 확산을 거치며 한국 사회 전반에 다양한 실험 정신을 대변하는 디지털 시대 문화를 융성시키기 시작했다.

 

세계 최고 수준의 초고속 인터넷 통신망과 세계 최고 인터넷 보급률 1위(99.96%), 세계 최고 스마트폰 보급률 1위(95%)는 

국내 뿐만 아니라 세계를 주도하는 K-Culture의 하드웨어적 핵심이라 말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문화 현상은 전통적인 미디어 시장인 TV, 라디오, 위성 채널, 수 백 개의 케이블로 부터 모바일과 인터넷을 중심으로 각종 포털 사이트, 모바일 게임,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틱톡 등 멀티 미디어를 중심으로 성장과 확산의 나선형 구조를 구축하게 되었다. 

 

K-Culture의 소프트웨어를 핵심인 문화 콘테츠의 바탕을 찾아보면 수 십년 간 만화 왕국으로 세계 시장을 지배하던 일본 조차 뚜렷하게 앞서는 수 억회 조회수를 나타내는 웹툰과 웹소설로 대변되는 다양한 콘텐츠가 유니버설 세계관으로 확장되어 영화, 드라마로 성장했고 세계 E-sport를 주도하는 게임 산업이 문화의 다양성을 바탕으로 뚜렷한 발전을 가져왔다.

즉, 나비 효과처럼 문화적 빅뱅이 긍정의 바이러스 효과로 이어지는 글로벌 팽창이 이루어진 것이다. 

 

한국 드라마, 영화의 특징은 미국 주도의 영화가 주도하는 단조로운 히어로물과 액션, 판타지가 충족시켜주지 못하는 흥미롭고 새롭게 해석되는 다양한 스토리 능력, 사회와 인간의 내면을 철저하게 파고드는 심리 묘사와 다양한 아이디어를 끌어내는 창작 능력, 상대적으로 적은 예산을 바탕으로 집중과 몰입으로 놀라운 성과를 끌어내는 실행 능력이 마침내 '기생충, 오징어게임, 킹덤, 더 글로리, 무빙 '같은 세계적인 인지도와 찬사를 받는 작품을 세계 시장에 선 보인 것이다. 

 

전통적인 스포츠 분야는 한국과 세계 스포츠 산업과 차이가 있지만 E-Sport와 세계 최초 프로당구 리그는 한국이 독보적이고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그만큼 K-Culture는 독특하고 새로운 디지털 세계에서 선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K-Movie 와 함께 K-Culture를 대표하는 K-POP은 세계적인 음악과 댄스 흐름을 접목한 독특한 거대 음악 엔터테인먼트 회사들의 놀라운 시스템으로 바탕으로 이른바 영재 아카데미 방식으로 불리우는 트레이닝 시스템이 종합적인 프로젝트로 이어지면서 마침내 BTS와 Blackpink로 세계 음악 시장에 독창적인 위치를 차지하게 된 것이다.

 

어느 분야에서도 최정상에 이르는 방식은 개인이 지닌 뛰어난 재능과 주변 환경을 둘러싼 지원자들의 노력, 세계 시장과 호흡 할 수 있고 진입 가능한 적절한 타이밍이 이루어져야 마침내 성공에 이를 수 있다.

 

위에서 인용한 마케팅 5.0을 기본으로 마케팅의 최고 정점으로 한 단계 더 나아간 사례로 블랙핑크가 보여주는 다양한 지표가 있다.

 

《인기와 인지도를 평가할 수 있는 여러 지표》
  • 공식 유튜브 채널 구독자 수(9,110만): 국내 아티스트 1위, 전 세계 아티스트 1위.
  • 공식 유튜브 채널 조회수(300억회): 전 세계 아티스트 1위, 국내 아티스트 1위.
  • 스포티파이 팔로워 수: 전 세계 걸그룹 1위, 국내 여자 가수 1위, 전 세계 여자 아티스트 8위 .
  • 스포티파이 월간 청취자 수: 전 세계 걸그룹 역사상 최다 월간 청취자 기록.
  • 개인 인스타그램 팔로워 수: 국내 남녀 통합 1~4위 리사(9,526만명) - 제니(7,994) - 지수(7,404) - 로제(7,254).
  • 공식 인스타그램 팔로워 수(5,700만): 국내 여자 가수 1위, 국내 남녀 가수 통합 2위.
  • 공식 브이앱 팔로워 수: 국내 여자 가수 1위, 국내 남녀 가수 통합 2위.

2020년 발표한 싱글과 앨범이 각각 국내 걸그룹 사상 최초,

최고의 성적인 Billboard Hot 100 13위, Billboard 200 2위를 기록했으며,

빌보드 역사 이래 전세계 걸그룹 최초 빌보드 아티스트 100 차트 1위에 올랐다.

BLACKPINK의 첫 정규 앨범인 《THE ALBUM》은 한국 걸그룹 최초 밀리언 셀러

달성하였으며, 당시 역대 한국 걸그룹 초동 및 총판 1위

역대 한국 여자 가수 최다 판매고 140만장의 세일즈를 기록했다.

두번째 정규 앨범인 《BORN PINK》는 초동 154만장으로

한국 걸그룹 최초 더블 밀리언 셀러를 달성하며  이전 초동 기록을 경신하였으며,

초동 첫날에 밀리언셀러인 100만장이 넘는 세일즈를 기록했다.

역대 대한민국 가수 음반 초동 기록 TOP 10에 들어가는 기록으로,

선주문 200만장을 넘어 써클차트에서 총판 약 280만장이라는 세일즈를 기록했다. 

 UK 차트 앨범 부문에서 1위 빌보드 200차트에서 1위를 했다.

영/미 차트 동시 석권 이 두 차트에서 동시에 1위를 한 걸그룹으로는 Destiny's Child였다.

 

블랙핑크, 美 '빌보드200' 1위…K팝 걸그룹 최초(1보)

기사내용 요약 정규 2집 '본 핑크'로 쾌거…K팝 그룹 통틀어 4번째 여성그룹으로는 美 대니티 케인 이후 14년 만의 기록 英 오피셜 차트 정상과 함께 동시 거머쥔 2번째 K팝 그룹 NCT 127, 정규 4집 '

n.news.naver.com

이 이후에 21년만에 블랙핑크가 달성하며 한국 및 아시아 걸그룹 최초의 기록을 세우는 동시에 전세계 걸그룹으론 2번째로 기록을 세우게 되었다.

이에 힘입어 빌보드 아티스트 100차트 1위도 올랐다.

또 타이틀 곡인 'Shut Down'은 스포티파이 글로벌 주간 1위를 하며, 한국 가수 최초 기록을 세웠다.

유튜브 K팝 아이돌 그룹 뮤직비디오 최고 조회수 1~2위 모두 BLACKPINK가 보유하고 있으며 전 세계 걸그룹 최초 스포티파이 팔로워 3천만명을 돌파했다.

 

세계적인 하이 브랜드 패션 및 기타 업계에서도 BLACKPINK의 위상이 엄청나다. 전세계 그룹 최초로 각 멤버가 글로벌 엠버서더로 활동하고 있으며, 이는 블랙핑크가 시초다.
* 지수: '디올', '디올 뷰티', '까르띠에', '던스트' 글로벌 엠버서더 및 뮤즈.
* 제니: '샤넬', '캘빈 클라인', '헤라', '젠틀몬스터' 글로벌 엠버서더 및 뮤즈.
* 로제: '생 로랑', '생로랑 뷰티', '티파니앤코', '설화수' 글로벌 엠버서더 및 뮤즈.
* 리사: '셀린느', '불가리', '', '시바스리갈' 글로벌 엠버서더 및 뮤즈.
 

BLACKPINK - 나무위키

In the past, the title of the biggest girl group in the world has gone to acts like The Supremes, Destiny’s Child, the Pussycat Dolls, and most recently, Fifth Harmony. Now, it belongs solely to Blackpink, and there’s no questions about their supremacy

namu.wiki

 

7년 동안 K-Culture와 K-POP 문화를 대표하는 그룹 블랙 핑크는 이미 신화적인 전설의 자리를 차지하고 역사를 창조했다고 평가 할 수 있다. 나아가 그룹으로 더 성장하든 아니면 각자 개인의 영역으로 분화 하든 BTS와 더불어 한국을 대표하는 자랑스러운 문화 예술인이다.  

 

<블랙핑크 분석과 평가> 

 

1. 4명의 다이아몬드 영재: 독창적이 개성넘치는 솔로와 그룹의 조화 

2. 음악적 탁월함:  테디를 비롯한 프로듀싱 군단

3. YG의 육성 시스템:  마케팅, 뮤직 비디오, 공연 능력

4. 디지털 세계화의 총아: 유튜브, 인스타그램, 틱톡 등 

5. K-POP과 K-Culture:  K-Marketing 5.0+++의 핵심 모델

6. 디지털 세계로 확산: 무한 반복 재생산해 주는 전 세계 소비자들의 네트워크 핵심 마케팅

 

P.S: 개인적으로 세계적인 스타로 성장한 블랙핑크 멤버들이 그룹 활동을 큰 문제없이 이어가고 조화롭고 행복해 보이는 생활의 중심에는 '지수'의 역할이 커다랗게 보인다.

 

'지수'는 가장 큰 언니로서 소위 괴짜이자 지극히 현실주의 성향을 띄고 있고 자유로운 삶을 추구하는 사고방식이 감성적인 다른 멤버들의 구심점이 되고 항상 모두를 아우르는 커다란 원동력이라고 본다. 

연습생 시절부터 동생들을 엄마처럼 챙겼기 때문에 믿고 의지하는 나무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다. 

 

그룹 내 카르스마가 있고 음악적 에이스로 보이는 '제니'는 '지수'를 정말 사랑하고 잘 따르는 모습이 친 자매처럼 팀이 활동하는 에너지원이자 팀웍이 생성되도록 한다.

그룹의 음악 활동을 리드하는 '제니'가 막내들을 아우르고 언니와 함께 나아가는 모습이 블랙핑크가 불협화음이 거의 없이 흔들리지 않게 한다. 

 

막내 그룹인 '리사'와 '로제'는 쌍둥이 자매처럼 약간씩 또래가 갖는 투닥거림이 있지만 서로를 위해주고 지수와 제니를 진심으로 좋아하고 사랑하는 때문에 그룹이 조화를 이루는 또하나의 축을 생성한다.

 

따로 또 같이 젠수, 채수, 리수, 채니, 젠리사,채리사,젠추리챙으로 불리울 만큼 서로에 대한 애정과 화합이 돋보이는 블랙핑크 멤버다.

 

----------------------------------------------------------------------------------------------------------------

블랙핑크, 1년간 전세계 34개 도시·66회 공연…

180만 동원한 '본핑크'

 

황미현 기자별 스토리 •5시간
 

 

 
블랙핑크 본핑크© 제공: 뉴스1
 
(서울=뉴스1) 황미현 기자 = 블랙핑크(BLACKPINK)가 전세계 음악팬들과 함께 글로벌 전역을 핑크빛으로 물들였다.

20일 YG엔터테인먼트에 따르면 지난해 10월부터 약 1년여 간 34개 도시, 66회차에 걸쳐 전개된 블랙핑크 '본 핑크'(BORN PINK) 투어는 서울 5만5000, 북미 54만, 유럽 21만5000, 아시아 90만, 오세아니아 5만, 중동 4만을 합산해 K팝 걸그룹 최대 규모인 180만여 명의 관객을 동원했다. 아시아 아티스트 최초의 헤드라이너로서 축제의 주인공이 되어 활약한 미국 코첼라 페스티벌(양일 합산 25만 명)과 영국 하이드파크(6만5000 명)까지 더하면 무려 211만5000여 명의 음악팬들과 호흡한 셈이다.

데뷔 이래 최초의 길만 걸어온 블랙핑크는 이번에도 눈부신 성과를 써내려왔다. 북미에서는 전 세계 걸그룹 최초로 미국 라스베이거스 얼리전트 스타디움, 샌프란시스코 오라클 파크, LA 다저 스타디움에 입성했다. 미국 뉴저지 메트라이프 스타디움, 멕시코 멕시코시티 포로솔에서 양일간 무대를 장식한 한국 걸그룹 역시 블랙핑크가 유일하다. 유럽 스타디움은 파리 스타드 드 프랑스에서의 앙코르 공연을 통해 K팝 걸그룹 최초로 깃발을 꽂았다.

 

아시아, 중동에서도 의미 있는 이정표를 세웠다. 말레이시아·인도네시아·필리핀·베트남 등에서 K팝 아이돌 최초로 스타디움 공연을 선보인 데 이어 태국 방콕 수파찰라사이 경기장, 라차망칼라 내셔널 스타디움에서는 전 세계 여성 아티스트 중 처음으로 콘서트를 열었다. 싱가포르에서는 현지 최다 관객을 동원한 K팝 아티스트로 이름을 새겼다.

 

아랍에미리트의 아부다비 에티하드 파크에서는 K팝 아티스트 최초로, 사우디아라비아의 리야드 BLVD 인터네셔널 페스티벌 사이트에서는 전 세계 걸그룹 최초로 단독 공연을 펼쳐 중동 음악 시장의 새로운 활로를 개척했다는 평가가 따랐다. 한국에서는 국내 최대 실내 공연장인 서울 고척 스카이돔까지 당당히 입성, 걸그룹 역사는 물론 K팝 시장의 새로운 한 페이지를 작성했다.

 

'본 핑크'는 단순히 공연에 국한된 것이 아닌 블랙핑크의 음악을 통해 문화 전반의 트렌드를 교류하고 즐기는 페스티벌 개념으로 확장됐다. 전 세계 주요 도시에 설치된 다양한 팝업 스토어는 다채로운 볼거리로 인산인해를 이뤘고, 현지 팬들이 랜덤 플레이 댄스를 자발적으로 즐기는 진풍경도 펼쳐졌다.

주요 도심은 블랙핑크를 환영하는 현수막과 분홍빛 조명으로 수놓였다. 특히 영국 런던 O2 아레나는 공연장 최초로 외관 라이트닝을 밝혔으며, 미국의 라스베이거스와 사우디아라비아의 리야드는 도시의 랜드마크 건물들을 핑크색으로 물들이는 특별한 이벤트를 마련하기도 했다.

 

이번 투어의 성공에는 전 세계 블링크(팬덤명)에게 완벽한 공연을 선물하고자 했던 블랙핑크와 YG 스태프들, 그리고 국내외 최정상 스태프들의 땀방울이 숨어 있다. YG 측은 "각국의 다양한 환경과 변수를 고려해야 하는 만큼 공연의 본질에 집중, 프리 프로덕션 및 리허설 기간에만 한 달이 넘는 시간을 소요했다"며 "무엇보다 아티스트가 모든 부분에 적극적으로 의견을 제시해 상당수의 아이디어가 반영됐다"고 귀띔했다.

 

이러한 다각적인 노력 끝에 빈틈없는 퍼포먼스, 풍성한 밴드 사운드, 압도적 규모의 연출이 시너지를 발휘하며 매 순간 최고의 무대가 탄생했다. 이에 "팝 음악의 언어와 문화적 장벽이 점점 허물어진다는 증거"(가디언), "화려한 무대 연출부터 라이브 밴드의 훌륭한 앙상블까지 모든 것들이 관객에게 최고의 음악적 순간을 선사했다"(빌보드), "팀과 개인, 모든 방면에서의 성장을 보여준 그 어느 때보다 완성도 높은 공연"(그래미) 등 유력 외신들의 찬사가 쏟아졌다.

hmh1@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