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cial Media Marketing

다시점 다채널 스포츠 방송 콘텐츠 중계 시스템 기술 개발 동향

youngsports 2016. 11. 11. 07:59

스포츠산업 동향

제목[스포츠산업동향] [Vol.55] 다시점 다채널 스포츠 방송 콘텐츠 중계 시스템 기술 개발 동향
작성일2016-11-10조회수10

 다시점 다채널 스포츠 방송 콘텐츠 개발을 위한 중계시스템 기술 개발에 있어, 선수, 감독, 심판, 관중 관점의 스포츠 경기 장면에 대한 시청자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스포츠 선진국의 경우 시청자 중심의 다양한 실감형 방송콘텐츠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으며, 스포츠 중계 방송기술의 다변화를 통한 중계권료 및 광고시장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림 1> 실감 영상 및 인터랙티브 시점제어 방송 서비스 개념도

 국내·외에서 다채널 영상 및 음성 전송 관련 다양한 기술이 연구·개발되고 있으나, 실시간 보정처리 기술, 맞춤형 UI/UX 연동 기술의 경우 미국을 제외한 다른 국가들의 연구개발은 상대적으로 미비하다. 이에 스포츠 방송 기술 분야에서 사용자 요구와 방송 통신 환경 변화에 따른 서비스 개선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초소형 고성능 모바일 카메라를 이용한 다채널 영상 및 음성 전송기술, 스포츠경기 참여 주체 모두에게 적용될 수 있는 다시점 다채널 모바일 카메라를 방송중계에 실시간 연동하여 스포츠 방송 시스템을 업그레이드시키는 기술 개발과 다시점 다채널 영상과 음성 데이터를 이용한 각종 부가 서비스 콘텐츠 개발 그리고 스포츠 산업 전반에 강한 파급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모바일과 웹 환경에 맞는 맞춤형 UI/UX 기술에 대한 다양한 기술적 조사와 연구개발이 이루어져야 할 시점이다.

 특히, 다시점 다채널 스포츠 방송 콘텐츠 중계 시스템이 해외 선진 방송기술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스포츠 산업 전반에 걸쳐 모바일 및 웹 환경에 맞는 Full-HD급 중계 영상을 전송하는 기술과 스포츠 이벤트용 부가 서비스 콘텐츠 기술이 개발되어야 한다고 사료된다.

다시점 다채널 스포츠 방송 콘텐츠 개발을 통한 중계시스템 기술

  다시점 다채널 스포츠 방송 콘텐츠 개발을 통한 중계 시스템 기술을 개발함에 있어, 스포츠 정보 방송 기술, 사용자 요구/환경에 따른 서비스 기술 분야에 대한 특허동향분석을 다음과 같이 실시하였다.

<표1> 스포츠 정보 방송기술과 사용자 요구와 환경에 따른 서비스 기술의 정의

대분류중분류소분류요소 기술
다시점
다채널
스포츠
방송
콘텐츠 
개발을
통한 
중계시스템
기술
스포츠 정보
방송기술
다시점 다채널
Full-HD급
전송기술

다시점 다채널 Full-HD급 중계영상 기술

LTE/Wi-FI 전송 기술

사용자
맞춤형 실시간 
보정처리 기술

음성/영상 스포츠 방송중계 실시간 연동기술

Wi-Fi 및 LTE 전송기술에 따른 자동해상도 조정기술

광각렌즈를 적용한 화각증대 및 화상비틀림 보정기술

사용자 요구/
환경에 따른
서비스기술
다시점 다채널
스포츠 이벤트용
부가 서비스
콘텐츠 기술

국제스포츠 이벤트용 방송기술

실시간 스포츠 코칭기술

맞춤형
UI/UX 
연동 기술

고효율 배터리 내장 기술

카메라 부착 위치 및 형태 다양화 기술

적응형 경량화 데이터 전송기술

사용자 기반 맞춤형 UI/UX 기술

주요시장국 연도별 스포츠 방송 콘텐츠 개발을 통한
중계시스템 기술 개발 특허 동향

<그림 2> 주요시장국 연도별 스포츠 방송 콘텐츠 개발을 통한 중계시스템 기술 개발 특허 동향

 다시점 다채널 스포츠 방송 콘텐츠 개발을 통한 중계시스템 기술 개발 분야의 연도별 전체 특허 동향을 거시적인 관점에서 살펴보면, 분석 중기구간인 1990년 초반 이후부터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양상을 나타내고 있다. 이는 2000년대 초반부터 급격히 변화하는 무선통신 기술에 관한 R&D 및 출원 활동이 방송 통신 미디어환경에 영향을 끼친 결과로 판단된다.

 한국[KIPO]의 연도별 특허 동향을 살펴보면, 2000년도 이후 출원 건수가 증가한 후, 다시 증가와 감소를 반복하다가 2000년대 후반에 가장 활발한 활동을 보이고 있으며, 최근에 들어서는 출원 건수가 지속 유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체 동향과 유사한 양상으로써 이동통신 기술의 개발 추이와 연관이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미국[USPTO]의 연도별 특허 동향을 살펴보면, 1990년 초반부터 2000년 중반까지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양상이었으나, 이후 다소 증가폭이 둔화되었다가 2000년대 후반부터 다시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미국은 주요 4개국 가운데 최근까지 가장 활발하게 출원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JPO]의 연도별 특허 동향을 살펴보면, 2000년 초반까지 출원 활동이 증가하다가, 2000년대 중반에 다소 감소 이후 또 다시 2010년까지 출원 건수가 증가하였고, 그 이후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990년대 후반 이후 가장 먼저 활발히 출원하였으나 2000년대 중반 이후 경기 불황의 영향으로 감소하였다가 2000년대 후반에 다소 증가하였고 최근 감소하고 있는 양상이다.

 유럽[EPO]의 연도별 특허 동향을 살펴보면, 타국에 비하여 전반적으로 출원 활동이 미미하며, 2000년 중후반에 출원이 증가하였다가 최근에 감소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중국[SIPO]의 연도별 특허 동향을 살펴보면, 타국에 비하여 기술의 시작이 늦은 2000년 중반 이후에 출원이 활발하였고, 현재 급격한 출원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 이는 최근 중국의 특허 성장률과 스마트 기기에 대한 관심에 의한 현상이라고 판단된다.

중계시스템 기술 개발 트렌드 분석

<표2> 스포츠 정보 방송기술과 사용자 요구와 환경에 따른 서비스 기술 출원 점유율과 특허 증가율

중분류소분류요소 기술점유율증가율
A.
스포츠
정보?방송기술
AA. 다시점 다채널
Full-HD급
전송기술

AAA. 다시점 다채널 Full-HD급 중계영상 기술 (핵심)

12.6%19.4%

AAB. LTE/Wi-FI 전송 기술

11.7%14.8%
AB. 사용자 
맞춤형 실시간 
보정 처리 기술

ABA. 음성/영상 스포츠 방송중계 실시간 연동기술

9.3%1.8%

ABB. Wi-Fi 및 LTE 전송기술에 따른 자동해상도 조정기술

10.2%3.5%

ABC. 광각렌즈를 적용한 화각증대 및 화상비틀림 보정기술

5.8%16.4%
B.
사용자 
요구/환경에 
따른
서비스기술
BA. 다시점 다채널 스포츠 이벤트용 부가 콘텐츠 기술

BAA. 국제스포츠 이벤트용 방송기술(핵심)

13.4%18.3%

BAB. 실시간 스포츠 코칭기술(핵심)

15.4%17.9%
BB. 맞춤형 UI/UX 연동 기술

BBA. 고효율 배터리 내장 기술

3.2%1.8%

BBB. 카메라 부착위치 및 형태 다양화 기술

6.0%5.0%

BBC. 적응형 경량화 데이터 전송기술

5.0%12.0%

BBD. 사용자 기반 맞춤형 UI/UX 기술

7.3%26.5%
평균9%13%

 최근 5년 동안 출원인 수와 특허 점유 증가율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분야와 특허 점유율은 낮으나 최근 특허 출원(인) 증가율이 높은 세부기술의 경우 다양한 출원인에게 기술개발 매력도가 높은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트렌드 분석에서 다시점 다채널 Full-HD급 중계영상 기술, LTE/Wi-FI 전송 기술, 국제 스포츠 이벤트용 방송기술, 실시간 스포츠 코칭기술, 광각렌즈를 적용한 화각증대 및 화상비틀림 보정기술, 사용자 기반 맞춤형 UI/UX 기술이 높게 나타난 것은, 방송 통신 분야의 다시점 다채널 스포츠 방송 중계 기술과 사용자 요구 및 환경에 따른 서비스 기술의 수요와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며, 스마트폰의 활성화로 스포츠 및 예능 관련 실감영상의 요구가 높아지고 있는 것이 그 원인으로 판단된다.

<그림 3> 스포츠 정보 방송기술과 사용자 요구와 환경에 따른 서비스 기술 출원 점유율과 특허 증가율

※ 분석의미:1사분면- 지속적으로 특허출원이 활발,2사분면- 최근 특허출원이 활발
3사분면- 초창기(도입기) 기술,4사분면- 최근 특허출원이 감소추세

 지속적인 활동 분야로 다시점 다채널 Full-HD급 중계영상 기술, LTE/Wi-FI 전송 기술, 국제 스포츠 이벤트용 방송기술, 실시간 스포츠 코칭기술 분야가 나타나고 있으며 차세대 미디어 환경의 변화에 부응하는 현장감 높은 스포츠 중계방송을 위한 국제스포츠 이벤트용 방송기술 및 실시간 스포츠 코칭기술 분야의 관심도가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어, 점유율 및 증가율이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판단된다.

 주목받고 있는 분야인 광각렌즈를 적용한 화각증대 및 화상비틀림 보정기술, 사용자 기반 맞춤형 UI/UX 기술의 경우 실감도 높은 스포츠 중계방송을 위한 요소기술로 증가율은 높으나 점유율은 낮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이는 최근 관심도가 높아진 기술로서 현재 미공개로 남아있는 특허가 많은 것으로 사료된다.

시사점

 특허분석 결과, 최근과 이전 구간 대비 출원 증가율을 살펴보면, 다시점 다채널 스포츠 방송 콘텐츠 개발을 통한 중계시스템 기술 분야는 현재까지 꾸중한 증가세를 나타내는 분야로 성장기에 있는 기술임을 알 수 있다. 특히, 한국의 경우 내국 출원인 비율에 비해 외국 출원인 비율이 높게 분포되어 있으며 이는 국내 방송 통신망의 수준이 비교적 높다는 것을 반영하는 현상으로 긍정적인 판단을 할 수 있다. 하지만 주요 방송 장비에 외국산 장비의 활용률이 높다는 측면의 현실적인 상황을 고려할 때 국내의 유무선 통신 네트워크의 수준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에 편승된 효과로 판단된다.

 따라서 국내에서 평창동계 올림픽 등 최근 국제적인 스포츠 이벤트 개최를 앞두고 스포츠 방송중계 기술의 주도적인 기술 확보 및 콘텐츠 확보를 통해 국제적인 방송 통신 역량을 강화하여 관련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서는 스포츠 방송 콘텐츠 개발을 통한 중계시스템 기술 개발이 꾸준히 이루어져야 한다.

출     처: 특허청, 2015 정부 R&D 특허기술동향조사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