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orts Column

스포츠 산업과 소설 미디어의 융합을 통해 K-Sports가 나아가야 할 길

youngsports 2023. 7. 13. 14:10

소셜 미디어와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SNS)를 통해 스포츠 산업을 발전시키는 것은 팬 참여를

늘리고 스폰서를 유치하며 더 많은 청중에게 다가가는 강력한 전략이 될 수 있다.

그래서 SNS를 통해 스포츠 산업을 발전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전략을 알아보자.

 

1.    목표 정의: SNS를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것을 결정하고 스포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티켓 판매를 촉진하고, 스폰서를 유치하거나 팬과 소통하는 것이라는

명확한 목표는 전략을 구체화시켜 준다.

 

2.    대상 고객 식별: 대상 고객이 누구이며 가장 자주 사용하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목표로 하는 스포츠 팬들을 세분화하고

그들을 대상으로 콘텐츠를 맞춤화하고 집중할 올바른 플랫폼을 선택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3.    매력적인 콘텐츠 만들기: 대상 소비자의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고품질의 매력적인

콘텐츠를 개발해야 한다. 스포츠 경기, 선수, 비하인드 영상, 인터뷰, 하이라이트,

흥미로운 이야기에 대한 업데이트를 공유하여 소비자의 호기심을 충족시켜 주고

비디오, 이미지 및 대화형 요소를 통합하여 관심을 끌어야 콘텐츠가 가진

영향력을 극대화 할 수 있다.

 

4.    다양한 플랫폼 활용: Facebook, Twitter, Instagram, YouTube TikTok과 같은

다양한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활용하여 다양한 인구 통계에 도달하고

다양한 방식으로 팬과 소통해야 한다. 각 플랫폼에는 고유한 강점과 사용자

선호도가 있으므로 그에 적합한 콘텐츠를 맞춤 방식으로 적용해야 한다.

 

5.    팬과 소통: 댓글, 메시지 및 질문에 응답하여 소비자와 적극적으로 상호 작용해야 한다.

콘테스트, 설문 조사 및 경품 행사를 통해 사용자 제작 콘텐츠를 장려하고

라이브 스트리밍 이벤트나 Q&A 세션을 주최하여 스포츠 제공자와

사용자가 공통되는 공감을 형성하도록 소통이 이어져야 한다..

 

6.    인플루언서와 협업: 팔로워가 많은 소셜 미디어 인플루언서 또는 운동선수를 식별하고

그들과 협력하여 브랜드 또는 이벤트를 홍보하도록 한다.

다양한 인플루언서는 팔로워들 사이에서 스포츠 산업이 가진 매력과 호기심을 유도하여

광범위한 소비자에게 스포츠 경기가 지닌 매력과 신뢰도를 확장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7.    해시태그 활용: 브랜드 해시태그를 만들고 팬이 팀이나 이벤트에 대해 게시할 때

해시태그를 사용하도록 권장한다. 이 방법은 소설 미디어에 브랜드 가시성을 높이고

브랜드 주변에 공동체 의식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8.    측정 및 분석: 소셜 미디어 캠페인의 성과를 정기적으로 추적하고 분석해야 한다.

각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분석 도구를 사용하여 참여,

도달 및 전환을 평가하는 피드백 과정을 거쳐야 다양한 테이터에서 추출한 정보를

바탕으로 심도 있는 해석을 할 수 있고 그 결과에 따라 전략을 조정할 수 있다.

 

9.    스폰서 유치: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통해 다양한 후원 기회를 강조하고

홍보를 희망하는 기업과 투자 조직을 연계하여 스포츠 비즈니스를 활성화 시킨다.

헌신적인 스포츠 팬 층에 대한 노출 및 브랜드 가시성 증가와 같은 스폰서 파트너십 이점을

강조하고 전략적 제휴와 투자로 연결하도록 한다.

 

10. 최신 정보 유지: 소셜 미디어 환경의 새로운 트렌드, 새로운 기능 및 기술을 주시하고

항상 새로운 정보를 제공한다. SNS를 통한 스포츠 정보는

항상 최신 뉴스와 기획 기사를 통해 시대를 앞서가기 위해 새로운 형식과 기능을 실험하는

정보의 바다와 같은 역할을 유지해야 한다.

 

그러나 이 모든 전략을 통하여 소셜 미디어에서 강력한 입지를 구축하려면 시간과

일관된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기억하고 인내심을 갖고 스포츠 팬들과

스포츠 산업 종사자들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그들의 선호도와 피드백에 따라

전략을 조정하는 청사진이 필요하다.

 

좀 더 구체화된 내용 분석을 위해 SNS 마케팅을 통해 스포츠 산업이 획득할 수 있는

효과를 분석해 보자

 

SNS는 스포츠 팬들과 스포츠 구단, 선수 간의 소통과 참여를 증진시키는 도구다.

SNS를 통해 스포츠 구단이나 선수들은 팬들에게 자신들의 이야기와 정보를 전달할 수 있고,

팬들은 자신들의 의견과 감정을 공유할 수 있다.

또한 SNS 스포츠 경기나 대회의 생중계나 하이라이트를 제공하거나, 

팬들에게 다양한 혜택이나 이벤트를 제공하는 등의 마케팅 활동을 있는 플랫폼이다.

 

SNS마케팅을 통해 스포츠 산업은 다음과 같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 스포츠 구단이나 선수들의 브랜드 인지도와 이미지 개선
  • 스포츠 팬들의 충성도와 만족도 향상
  • 스포츠 관련 상품이나 서비스의 매출 증가
  • 스포츠 문화와 사회적 가치의 확산

하지만 SNS마케팅에도 몇 가지 과제가 있다.

 

따라서 SNS마케팅을 통해 스포츠 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SNS에서 스포츠 팬들의 니즈와 트렌드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
  • SNS에서 스포츠 팬들과의 상호작용과 참여를 유도하고,
  • 그에 대한 보상과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것
  • SNS에서 스포츠 구단이나 선수들의 독창적이고 차별화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하고,
  • 그에 따른 스토리텔링을 하는 것
  • SNS에서 스포츠와 관련된 사회적 이슈나 가치에 대해 소통하고,
  • 스포츠의 긍정적인 영향력을 확산하는 것

 

현재 가장 활발하게 스포츠 팬들과 스포츠 산업을 주도하는 SNS

유튜브라 평가할 수 있는데 유튜브를 통한 마케팅으로 좀 더 깊숙하게

스포츠 마케팅 사례를 찾아보자.

 

유튜브는 SNS 중에서도 동영상 콘텐츠를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스포츠 구단이 팬들과의 소통과 참여를 증진시키고,

구단의 브랜드 가치와 수익을 높이는 유용한 도구다

특히 3 동안 코로나19 인해 관중 입장이 제한되는 상황에서,

유튜브를 통해 비대면으로나마 팬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신규 팬을 유입시킬 있는 기회가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유튜브 마케팅을 통해 스포츠 구단은 다음과 같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 스포츠 구단과 선수들의 개성과 이야기를 전달하고, 팬들의 공감과 애정을 얻는 것
  • 스포츠 구단과 팬들이 실시간으로 소통하고, 의견과 감정을 공유하는 것
  • 스포츠 구단의 경기 및 행사의 생중계나 하이라이트를 제공하고,
  • 팬들에게 다양한 혜택이나 이벤트를 제공하는 것
  • 스포츠 구단의 사회적 이슈나 가치에 대해 소통하고,
  • 스포츠의 긍정적인 영향력을 확산하는 것
  •  

하지만 유튜브 마케팅에도 몇 가지 부정적인 과제가 남아 있다.

  • 유튜브의 다양한 플랫폼과 콘텐츠에 맞는 전략과 컨텐츠 개발 필요
  • 유튜브의 빠른 변화와 경쟁에 대응하기 위한 지속적인 연구와 분석 필요
  • 유튜브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부정적인 의견이나 논란에 대비하기 위한 위기관리 체계 필요

따라서 유튜브 마케팅을 통해 스포츠 구단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유튜브에서 스포츠 팬들의 니즈와 트렌드를 파악하고,
  • 그에 맞는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
  • 유튜브에서 스포츠 팬들과의 상호작용과 참여를 유도하고,
  • 그에 대한 보상과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것
  • 유튜브에서 스포츠 구단의 독창적이고 차별화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하고,
  • 그에 따른 스토리텔링을 하는 것
  • 유튜브에서 스포츠와 관련된 사회적 이슈나 가치에 대해 소통하고,
  • 스포츠의 긍정적인 영향력을 확산하는 것
  •  

스포츠 산업과 소설 미디어의 융합이라는 주제를 통해 SNS마케팅, 유튜브 마케팅을 활용한 스포츠 산업의 활성화 방안에 대해 여러가지 대안과 전략을 탐구해 보았다.

 

한국 스포츠 산업은 한국 경제와 국가 경쟁력을 바탕으로 30년 기간 동안 엄청난 성장과 발전을 이루어 왔지만 스포츠 산업 자체가 발전한 것보다는 국가나 대기업의 정책에 의해 외부로부터 육성되어 왔다는 사실이 현재에 이르러 한계를 노출하고 있다.

 

즉, 외부에서 보기는 화려하고 최첨단을 걷고 있는 것처럼 보이나 스포츠 산업 측면에서 그 어떤 프로 스포츠 리그도 경제적으로 독립적이고 이익을 발생시키는 종목이 없다는 한마디로 미래 지속성, 안정성, 연속성이 결여된 스포츠 산업에 머물고 있다.

 

그러므로 현재의 글로벌한 디지털 경제 시대에 걸 맞는 SNS 마케팅과 전략을 통해 스포츠 산업을 한 단계 발전시키려며 K-POP이나 K-CULTURE 처럼 창의적이고 획기적인 SNS 콘텐츠를 활용하여 스포츠 비즈니스를 촉진하는 매개체로 삼아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