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orts Column

청소년에게 스포츠는 어떤 가치인가?

youngsports 2016. 1. 4. 14:01




(세계에서 가장 살기 좋은 복지국가 스칸디나비아 3국(덴마크, 노르웨이, 스웨덴)은 각종 유 청소년(남/녀) 대회가 세계 최대  규모로 매년 열린다)


“건강한 신체에 건강한 정신이 자리한다” 라는 말처럼 인생에서 성공적인 삶을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는 건강한 신체를   가꾸어야 한다.

사람이 사용하는 에너지의 1/3은 두뇌에 사용되고 사람이 최고로 집중할 수 시간은 약 15분 정도로 알려져 있다.

자라나는 청소년들은 생리적인 성장이 멈추기 전까지 지속적인 운동을 통해서 뇌에 산소를 공급 하는 용량을 늘리는 것이   학습과 건강에 최상의 건강법이다.


청소년에게 스포츠는 왜 중요하고 어떠한 효과를 가져다 주는 것에 대한 다양한 조사와 분석은  이미 널리 알려져 있지만    실행은 세계 전역에서 환경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경제적문화적으로 여유가 있는 유럽과 선진국들을 중심으로 한 사회에서 스포츠는 삶의 가장 중요한 핵심이고 사회 통합의 중요한 연결고리이다.

그러나 한국을 비롯한 과도한 학습에 얽매인 국가들은 편향적인 교육과 스포츠 정책으로 인하여 청소년들의 신체와 정신은  불균형하게 성장하고 있고 성인이 되어 사회 생활에 적응하기 힘든 상황으로 내달리고 있다.(청소년 세계 자살률은        근 10년간 1위를 달리고 있다)


스포츠가 청소년에게 주는 가치를 열거해 보자면,

첫째자신감을 복 돋아 준다.

둘째자존감을 형성시켜준다

셋째학교와 가정과의 유기적인 연결을 해준다

넷째동료와 교유 관계를 넓게 해 준다

다섯째훈련과 경기를 통해서 성공에 대한 성취감을 느끼게 한다

여섯째좌절과 어려움을 극복하는 방법을 배운다

일곱째팀 플레이와 협력에 대해서 배운다

여덟째부모와의 관계가 향상된다.

아홉째사회생활에 대한 적응이 쉽게 한다

마지막으로 자기 스스로에 대한 경쟁력을 향상시켜준다.


Sports do not build character. They reveal it.( John Wooden, Legendary UCLA Basketball Coach)

물론 스포츠가 문제 해결의 완전한 열쇠는 아니다.

다만 스포츠 통하여 보다 원활하게 문제점을 발견하고 극복하고 해결해 가는 과정을 

배울 수 있다는 것이다.


청소년에게 스포츠가 주는 가장 중요한 가치는 "즐거움과 흥미"이다.

인간은 놀이를 통해서 성장하고 게임을 통해서 서로의 존재를 이해해 가는 존재이다 

우리를 둘러싼 사회란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이지 고립된 섬에서 홀로 살아갈 수 없는 세계이다.

그러므로 청소년은 스포츠를 통해서 나와 너 그리고 우리라는 존재를 알아가고 살아가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다.

 

스포츠를 통해 얻어지는 자신감인내심팀워크목표설정리더십인성 발달 등은 청소년의 학교가정사회 생활에서 성공적인 진로를 선택할 수 있게 하는 중요한 에너지원이자 촉매제로 역할을 할 것이다.


그러나 스포츠를 직업으로 할 것인가즐기는 아마추어로 남을 것인가 하는 것은

청소년 기간을 통해서 자신과 가정그리고 자신을 둘러 싼 사회 환경과의 유기적인 상호작용을  통해서 결정되어야 할 것이다.


결국 유소년청소년에게 스포츠는 일단 즐기는 것에서 시작되어야 그 진정한 가치를 발견할 수  있다.

'Sports Column' 카테고리의 다른 글

Why Kids Quit Sports  (0) 2016.05.11
스포츠 맨탈이란 무엇인가?  (0) 2016.02.16
10 Key Factors for youth sports   (0) 2015.12.23
What is Negotiation?  (0) 2015.04.19
The true empathy for communication and leadership  (0) 2015.03.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