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야자키 하야오(일본어:
제2차 세계 대전 중인 1941년 1월 5일 도쿄 도 분쿄 구에서 태어나 가쿠슈인 대학에 진학하여 경제학을 전공하였다. 대학 재학 중에 청소년 신문에 만화를 기고하였으며, 1963년 졸업 후 도에이 애니메이션(東映動画)에 입사하여 후일 동업자가 되는 다카하타 이사오(高畑 勲)와 함께 본격적인 애니메이션 제작에 들어갔다.
《미래소년 코난》(1978년)·《빨강머리 앤》(1979년)에 이어 세계 멸망과 부흥이라는 극적인 소재와 환경이란 주제를 다뤘던《바람 계곡의 나우시카》(1984년)로 크게 성공하였다. 또한, 《마녀 배달부 키키》와 《붉은 돼지》는 상영된 그해 일본 최고의 흥행성적을 기록하였고, 컴퓨터그래픽을 이용하여 만든 《모노노케 히메(もののけ姬)》(1997년)는 제작비 20억 엔을 투자하여 1400만 명 이상의 관객을 동원하였다.
1984년에 다카하타 이사오와 함께 스튜디오 지브리(Studio Ghibli)를 창단하고 이후 《천공의 성 라퓨타》(1986년)·《마녀 배달부 키키》(1986년)·《이웃집 토토로》(1988년)·《추억은 방울방울》(1991년)·《붉은 돼지》(1992년)·《귀를 기울이면》(1995년)·《모노노케 히메》(1997년) 등을 성공적으로 발표한다. 애니메이션으로서는 최초로 베를린 영화제의 금곰상을 수상한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2001년)은 일본에서도 2천4백만 관객을 동원하는 일본영화 사상 최고의 흥행기록을 세웠다.[1] 이후 《하울의 움직이는 성》(2004)을 만들었고, 2006년에는 그의 아들 미야자키 고로가 《게드 전기》를 감독, 제작하였는데 이전의 지브리 작품들보다 미흡한 점이 있었으나 그림과 음악은 훌륭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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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민당 정권이 다시 반년 이상이 지났습니다. 총리 취임 초부터, 아니 그 이전부터 헌법 개정에 의욕을 불태우고 있는 아베 총리는 순조롭게 그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생각해 보면, 자민당 자체가 창당 이후 "헌법 개정"을 당의 사명으로 내세우고 있으므로 이것은 자연스럽게 말하자면 자연의 흐름입니다. 그러나 자민당이 내고 있는 헌법 개정안 초안을 또 아베 총리가 그리고 있는 헌법 96개 개정의 흐름, 그리고 그 중심인 헌법 9조 개정을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을까요?
어쩌면 가장 큰 문제는 국민의 무관심일지도 모릅니다. 이것은 언론사의 책임도 크다고 생각합니다. 향후 일본의 방향성을 결정할 수 있기 때문에 이 문제에 대해 주장을 명확히 해나가는 것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헌법을 바꾸는 것은 당치도 않은 일
나는 1941년에 태어났지만, 일본 헌법이 생겼을때의 기억은 없네요. (주 : 일본 헌법 공포는 1946년) 그보다도 어릴 때는 "정말 바보같은 전쟁을 했다" 라는 실감이 있었습니다. 실제로 일본군이 중국 대륙에서 심한 짓을 했다는 것을 자랑스럽게 말하는 어른이 있고 그런 말을 간접적으로도 여러 번 들었습니다. 동시에 공습으로 얼마나 끔찍한 일이 있었는가라는 것도 들었습니다. 소문을 비롯해 여러가지 일을 들었으니, 어리석은 짓을 한 나라에 태어난 줄로만 알고 정말 일본이 싫어졌습니다. 내가 4살 때 전쟁이 끝났으니까, 6살 연상의 다카하타 이사오 감독과 3살 연상의 아내는 전후의 경험이 좀 다르군요.
다만 공습은 기억하고 있으며, 자신의 마을이 불타는 것도 보고 있었습니다. 졌다는 굴욕감만은 있었습니다. 전후에 미국인이 많이 와서 그것을 둘러싸고 모두가 구경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미국인에게 껌이나 초콜릿을 받는 창피한 일은 할 수 없다 그렇게 생각하는 아이였습니다. 지금으로 치면 전기물 같은 것도 꽤 읽었습니다.
제가 어릴 때 나온 책에는 태평양 전쟁에 대해 "엄청나게 반성하고 있다" 라든지 "사실은 이랬다" 같은 이야기가 많았습니다. 총을 쏠 뿐만 아니라 예를 들어 레이더라 해도 얼마나 허술한 레이더였는지나, 열심히 노력했는데 모두 허사로 되어버렸다고 하는 여러 분야의 인간들, 결코 영웅이 아닌 인간들이 쓴 것이 꽤 나왔습니다.
신나는 이야기는 정말 없었습니다. 군함이 침몰 한 후 승무원들이 표류하고 어떻게 살아났는지 따위의같은 이야기도 포함해, 아이의 눈으로도 "사실은 한심한 전쟁이었어" 라는 기분만은 아주 많았습니다.
Robert Westall 이 쓴 "기관총 요새의 소년들" 등을 읽을 때, "아, 이 사람은 내 선배" 라고 생각했습니다. 주인공은 전시 하의 소년에서 어른들이 "전쟁, 전쟁" 하며 진지
하게 전쟁을 하고 있지 않은 것에 화가 났습니다. 그것이 자신과 주위 세계의 경계선을 판별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Westall 이 나보다 나이가 많을까요. (주 : 1929년 생) 그는 63세로 죽어버렸습니다만.
저는 그의 책을 읽고 자신이 어떤 기질을 가지고 있는가 하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저는 "자신의 목숨보다 중요한 대의가 있잖아요" 라든가 "무언가를 위해 죽을거야..." 하고 그쪽 방향으로 가버리는 타입의 인간입니다. 좀 더 일찍 태어났더라면 정말로, 열렬한 군국소년이 되어있었을 것입니다. 더군다나 빨리 태어났다면 지원해 전쟁터에서 서둘러 금새 죽어버리는 인간입니다.
그 당시는 진짜 전쟁이란 무엇인가 깨달았을 때에는, 죽을 때라는 같은 시대였다고 생각합니다. 어쩌면 행복인지 불행인지 저는 눈이 나빴기 때문에 특공에는 자원할 수 없었기 때문에 선전 그림이나 만화 따위를 묘사하는 일을 했었을지도 모릅니다.
아버지는 전쟁 중 비행기 부품을 만들고 있었다
그런 어린 시절 전쟁의 기억이 있습니다만, 세상의 양상이 이른바 전시 하 같은 상태가 되는 것은 쇼와 19년 (1944년) 이후 나라 전체가 히스테릭해지고 나서입니다. 그냥, 우리 아버지는 현실주의에서 니힐리스트로. "천하국가, 난 몰라" 와 같은 인물이었기 때문에 아버지의 이야기만 듣고 있으면 또 전혀 달랐습니다. 아버지는 관동 대지진 때 스미다 구에 있던 육군 피복 제조창이라는 사람이 가장 죽은 데를 도망쳐 살아남은 사람입니다. 아직 9세였는데 동생의 손을 이끌고 달아났다는게 자랑이었습니다. 전시 중에는 도쿄 대공습의 다음날, 친척의 안부를 묻기 위해 도쿄에 들어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두 번의 시체가 겹겹이 쌓임을 보았습니다. 학창 시절의 추억을 묻자 오스 야
스지로의 전쟁영화 , "청춘의 꿈, 지금 어디에" 를 닮은 철저한 찰나주의자입니다. 전시 중에는 질병에 걸린 백부를 대신해 비행기 부품을 만드는 것과 같은 군수 공장 공장장을 하고 있었습니다. 아는 사람이 모두 "이제 이 전쟁은 지는 거니까 그만둬" 인데, 쇼와 20년(1945년) 에도 은행에서 돈을 빌려 투자하기도 했다는 이야기를 듣다 보면 아버지는 세계 정세가 이러쿵 저러쿵 했다는 것을 인정하고 싶지 않았다더군요.
"전쟁은 내가 하는 일이 아니다. 장사로는 지금 손님이 있어 주문이 있으니까, 그에 따라 만들면 벌이가 된다" 라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그래서 전혀 후회도 하지 않았어요. 대국관이 없었습니다. 전후에는 당연히 군수 공장 따위를 하고 있을 수 없었기 때문에 남은 두랄루민 소재로 즉시 뚝 휘어지는 숟가락과 같은 허술한 것을 만들었지만 물자가 없는 시대였기 때문에 불티나게 팔렸습니다. 그것을 단번에 만들어 판 매출을 나누고, 노조를 설득하여 좋게 회사를 해산했죠. 다음에는 공장만 남았는데 거기에서 댄스홀을 하거나 했었습니다. 첫 1년 정도는 손님이 왔지만 우쓰노미야에서 기차를 타지 않으면 갈 수 없는 가누마라는 곳이어서 잠시 후 사람이 안와 망했습니다. 그래서 도쿄로 나온 겁니다. 그래서 저는 어머니와 아버지가 블루스를 추는 것도 보았습니다. 제가 고등학생이 되었을 무렵, 태연하게 "너 춤출주도 모르냐?" 라고 하는 아버지였습니다.
전쟁 전인 쇼와 10년 (1935년) 이나 세계공황으로 불경기라고 말하지만 실은 그 시기가 영화의 최전성기였기도 했습니다. 이를테면 일이 있어 돈을 가지고 있으면 디플레이션이니까 즐겁게 할 수 있었습니다. "아니 이제 그 때는 정말 좋았어" 라고 아버지는 말했습니다. 물론 도쿄의 일부분 이었는지도 모릅니다만. 그런 아버지가 전쟁에 대해 뭐라고 생각하겠습니까.
"스탈린은 일본 인민들은 죄가 없다고 말했다" 그게 전부입니다. 나는 "아버지도 전쟁 책임이 있는 것" 이라고 말하고 싸웠습니다만, 아버지는 그런 것을 짊어질 생각은 전혀 없었던 것 같아요. 전후에 바로 미국인과 친구가 되어 "집에 놀러 와라" 하는 사람이었기 때문에 "미국이 훨씬 좋다. 소련은 싫다" 라고 말했어요. 왜 소련이 싫다고 말했는지는 모르지만, 자유가 없는 것이 싫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본인은 자유롭게 살고 있었으니까요. (웃음)
내가 일본을 다시 본 건 30대가 되고 나서
요즘, 한도 가즈토시의 [쇼와사] 를 읽는 있는데 괴로워서 읽으면 읽을 수록 일본은 끔찍한 짓을 하는 것이니까, 왜 다른 나라에 가서 전쟁을 했는가 싶습니다. 다른 길은 없었는지, 만주사변을 일으키지 않았다면 뭔가가 변했을가요. 러일 전쟁이 끝났을때 일본은 요동반도에 대해서도 "이것은 중국의 것이니까 반환합니다" 라고 해야만 했습니다. 그런 발상은 일본 내에서는 눈꼽만큼도 없었습니다. 중국 주변에는 소련도 있었지만, 영국도 있으며, 좀 떨어진 프랑스도, 네덜란드도, 미국도 있어 세계가 모여있습니다. 그런 역사를 인간이 밟아왔다는 걸 떠나 일본만이 악당이라는 건 아니라 생각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마지막으로 들어왔을 분인데, 왜 나만 잡는 거니?" 라고 하는 것도 이상한 것입니다. "너는 강도였어." 라고 하는 거니까요. 만주에 갔던 사람들이 무슨 일을 하고 어떤 식으로 뽐냈는지에 대한 이야기도 어머니에게 충분히 들었습니다. 그런 이야기를 들을 때마다 정말 일본인은 안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어른이 되어서도 일본 노래는 부르기 싫었습니다. 그래서 "조국의 등불을 위해 싸우지 않아." 같은 러시아 민요를 들으며 "그런 조국이 있으면 좋겠다" 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럼 러시아가 얼마나 좋은가 하면, 그런 것도 아니었으니, 나는 너무나도 자기 안에 아무것도 없었기 때문에 "자신보다도 소중한 뭔가 있다" 라고 생각했습니다. 제가 일본을 되돌아본 것은 30대가 되어서 처음 유럽에 가서 돌아온 때입니다. 유럽이라고 해도 아주 일부인 스웨덴을 배회했을 분이지만, 와보면 제가 얼마나 이 섬의 식물이나 자연을 좋아했는지 잘 알 수 있습니다.
사람이 없으면 일본은 굉장히 아름다운 섬이라 생각했습니다. 일본과 일장기를 좋아하게 된 것이 아니라 일본의 풍토라는 것이 대단히 멋지다는 인식을 갖게 되었습니다. 가난하다거나 여유가 있다던가의 관계없이 풍부한 환경 속에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메이지 신궁에 굉장한 숲이 있고 그것이 인간이 만든 숲이라는 것등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런 땅의 힘을 가진 섬에 있구나라는 사실에 실로 완만하게 조금씩 알고 왔습니다.
이것은 한도씨의 말을 옮깃 것입니다만, 일본 근대의 역사는 40년마다 구분됩니다. 1865년 개국에서 40년에 러일 전쟁에 이겨 거대한 배상금을 남겼습니다. 그뒤 40년 걸려 군벌 정부가 나라를 망쳤습니다. 1945년부터 85년 정도까지 40년간은 경제 성장을 잘 해온 것처럼 보였습니다. 버블이 터진 후에는 어찌하면 좋을지 모르는 채 몰락하는 40년이 되었습니다. 한도씨의 의견이 맞다면 40년은 잃어버리니까, "잃어버린 20년" 이 아니고 앞으로 20년 정도 더 상실됩니다. (웃음)
역사라는 것을 말하자면 훗타 요시에 씨는 "역사는 앞에 있다. 미래는 뒤에 있다" 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에게 보이는 것은 눈 앞에 있는 옛날 일 뿐이에요. 일본의 군벌의 역사를 보기 싫은 것을 압니다. 하지만 일본이라는 나라에서 정치가를 한다면 그 정도의 일에 대해서는 교육을 받고 스스로 알려고 하지 않으면 국제적으로 통용되지 않습니다.
여태껏 거짓말을 해왔으니 게속하는 게 좋다
헌법을 바꾸는 것에 대해서는 반대로 정해져 있습니다. 선거를 하면 득표율도 투표율도 낮은 그런 정부가 혼잡을 틈타서, 문득 생각나는 방법으로 헌법을 바꾸다니 말도 안돼요. 정말 그렇게 생각합니다. 법적으로는 96조의 조항을 바꾸고 그 후에 이러쿵 저러쿵 한다는 것도 성립될지 모르지만 그것은 사기입니다. 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나라의 장래를 결정하는 것이니, 최대한 많은 사람들의 의견을 반영하는 것으로 해야 합니다. 다수라면 옳다고 전혀 생각하지 않지만 바꾸기 위해서는 확실히 논의를 해야 합니다. 그런데 지금은 좀 본심을 흘려놔서 난리가 발생하면 애매하게 속이고 "아니 그런 의미가 아닙니다." 같은 것을 말합니다.
그것을 볼때마다 정부 톱과 정당의 우두머리들의 역사 감각의 부재나 줏대없음에 기가막힐 따름입니다. 생각없는 인간은 헌법 따위를 하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정말 공부하지 않고 후딱 생각해 떠오른 것과 듣기 좋은 말밖에 하지 않는 이야기만 듣고 방침을 결정하고 있으니까요. 그래서 국제적인 무대에 나가보면 온통 질타를 받고 서둘러 "무라야마 담화를 기본적으로 존중한다" 와 같은 말을 합니다. 정말이지 "기본적이란" 것이 뭐죠? 너는 그걸 전부 부정한게 아냐? 라고 생각합니다.
분명 아베 노믹스도 조만간 못쓰게 될 것입니다. 물론 헌법 9조와 대조하면 자위대는 너무도 우습습니다만, 그 편이 낫습니다. 국방군으로 하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직업 군인 같은 공무원의 대군으로 정말로 쓸모없게 됩니다. 지금 자위대가 여기저기 재해에 출동하는 것을 보면 역시 이것은 좋은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대원들은 잘하고 있고 예의 바릅니다. 이라크에 갈 수 밖에 없게 되어도 한발도 쏘지 않고 한명도 죽이지 않고 돌아왔습니다. 나는 훌륭하다고 생각합니다. 걸프전 이후 페르시아 만에 소해정을 내지 않을 수 없었지만 기뢰가 없을듯한 해변을 묵묵히 소해한 작은 작은 배라 힘들것이라 생각했습니다만 조용히 돌아왔습니다. 전 잠자코 있었지만 감동했었습니다.만약 전쟁이 일어날 일이 있으면 제대로 그때 생각해 헌법조항을 바꾸거나 바꾸지 않을지는 모르지만 어쨌든 자위를 위해 활동한다는 것으로 하면 좋습니다. 첫 시작은 절대 늦지만 스스로 손을 대지 않습니다. 그리고 지나치게 지키지 않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정말 이 나라 사람들은 국제 정치에 익숙하지 않아서 곧 마음대로 조종해버립니다. 만약 전쟁이 일어난다고 하더라도 그 편이 낫다고 생각합니다.
전에 스위스, 스웨덴 같은 중립국에 동경했던 것은 사실입니다. 평화의 나라가 있고 하이디가 뛰어다니는 이미지 밖에 없었으니까요. 하지만 실제는 다른 것으로 비무장 중립이라는 것은 현실에서는 있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리얼리즘에 생각해도 일정한 무장은 해야 합니다. 다만 그 이상은 "좀 기다린다" 라는 것이 역시 옳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어리석지만 최신식 전차 정도는 다소 만들어도 좋습니다. 사실은 건담이라도 만들어 행진하게 하면 좋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지만 말이죠. (웃음) "실제 능력은 비밀이니까 공표하지 않는다" 라고 말하면서. 물론 이것은 농담입니다. 아무튼 그동안 이만큼 거짓말을 해온 거니까 계속하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일관성을 요구하는 사람들은 그럼으로 "전전의 일본은 나쁘지 않았어" 라고 말하고 싶을지 모르지만 안 좋았습니다. 그것은 인정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위안부 문제도 각각의 민족의 자긍심 문제이므로 제대로 사죄하고 제대로 배상해야 합니다. 영토 문제는 절반으로 나누거나 혹은 "모두 관리합시다" 라고 제안을 합니다. 이 문제는 아무리 시끄럽더라도 국제 사법 재판소에 제소해도 제대로 가라앉을 수 없습니다. 과거 일본이 팽창한 것처럼 팽창하는 나라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때마다 전쟁을 할 수는 없습니다. 그런 것도 지금은 일본의 산업구조를 바꿔나가겠다는 성실한 대처를 해야 한다고 정말로 생각합니다.
이런 원전 투성이의 나라에서 전쟁 따위 할 수 있을리 없지 않습니까. 중국이 팽창하고 있는 것은 중국의 내발적인 문제입니다. 그리고 중국 내의 모순은 이제 세계의 모순이니까 단지 군비를 증강하고 국방군으로 바뀐다고 해서 끝나는 문제가 아니라, 저는 생각합니다
중요한 것은 산업 구조를 어떻게 하겠냐는 것
법치국가로서 인간의 권리를 지키자는 것은 아주 중요한 일본 헌법의 기둥이지만 역사학자 호리고메 요조씨 등은 일본에는 원래 기본적 인권의 근거가 되는 사상이 없다고 쓰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그렇게 말하고 있으니 "기본적 인권" 이라고 하지만 그 발상은 자신들의 안에는 없다고 합니다. 그럼 어떻게 할 것인지 생각하여 호리고메씨는 죽기 전에 "불교의 일체중생실유불성(중생은 모두 불성(佛性)을 지니고 있다)이다" 라는 개념으로 말하고 있습니다.
만물불성이네요. 그것에 대해 시바 료타로씨는 가마쿠라 무사의 "명예를 소중히 여긴다" 라는 생각으로 설명할 수 있다고 말하지만 이건 좀 무리가 있겠습니다. 훗타 요시에 씨는 또 전혀 다른 생각입니다. 다만 일본의 전통 속에 근거가 되는 사상이 없어도 역시 기본적 인권보다 좋은 개념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동쪽 변두리에 있는 나라로서 그러한 것 없이 지내 올 수 있었지만 세계화, 국제화의 시대에는 공통의 언어를 가져야 합니다. 인권이라는 생각을 수입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것을 자신들의 문화적 전통이나 여러가지 속에서 어떻게든 찾아내야 합니다. 전에도 말했지만 지금 확실히 해야 하는 것은 산업구조를 어떻게 하는가 등의 문제입니다.
"자신들이 먹는 것이나 입는 것, 사는 것은 스스로 만들자" 라는 사상을 갖지 않고 그저 소비하고 나머지는 모두가 서비스 업 같은 그런 나라로 하면 소용이 없고, 잘 될리가 없는게 당연합니다. 일해서 숫자만 받고 그래서 이것저것 사고 써버리면 많은 실감이 점점 멀어집니다. 실감을 손에 넣어 조금씩 노력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그런 사람들은 일정량 밖에 나오지 않기 때문에 실제로는 일에 쫓겨 녹초가 되어 돌아와서 보는 것은 텔레비전과 메일 뿐, 영문을 알 수 없게 되어버립니다. 요컨대 지금 세계를 덮는 이 마케팅 중심의 방식으로는 안됩니다. 왜 우리들이 3개 100엔의 바나나를 사먹고 있는가. 자국에서는 누구도 만들지 않은 옷을 태연히 입고 버리고 그것이 이상한 것입니다. 그러다가 변변한 꼴을 당할리가 없습니다.
일본은 어느 시기까지는 딸과 아들을 위해 어머니가 입는 것은 꿰메고 있었지만, 지금은 바늘과 실도 모르는 어머니들이 많이 있습니다. 불도 모를 것입니다. 남편이 담배를 피우지 않으면 라이터도 없고, 성냥도 없습니다. 그런 인간이 무사히 이 세계에서 살아갈 수 있을까요? 무리입니다. 끈도 묶을 줄 못합니다. 하지만 그렇게 되면 "징병제를 하면 된다" 라고 말하는 바보가 나올 겁니다. 그 사람들은 나보다 아래이니 자신이 징집되어 봉변을 당한적이 없는 사람들입니다. 그런 사람에게는 50살이라도 60살이라도 "자신이 먼저 가" 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가기 싫다면 자신의 아들을, 아들이 없으면 손자를 보냅니다. 그러면 징병제가 뭔지 알게 될 것입니다.
"나는 잘하지만, 다른 사람은 잘하지 못한다" 라는 발상은 버려야 합니다. 자신이 잘한다면 그 정도는 모두 잘하는 것으로 생각하는 편이 좋습니다. 징병제도는 최악입니다. 한국에서도 징병제도가 얼마나 젊은이를 망치는가 하는 겁니다. 총의 수만큼 늘어놓고 행진하는게 좋은게 아니니까요. 전쟁을 생각해봐도 이렇게 빽빽한 나라에서 전쟁을 하면 어떻게 합니까. 전쟁할 수 없는 나라입니다. 일본은.
지금 유행하는 것을 하지 말아라
헌법은 목표이며 조문을 잘 만든다고 가난한 사람이 없어지거나 그런 것은 없습니다. 하지만 전후의 일본은 그 헌법에 지켜지면서 해온 경제건설 덕에 다른 나라 사람들로부터 수탈해온 덕분도 있습니다만, 굶어 죽는 사람이 거의 보이지 않는 나라가 되었습니다. 만약 건강 보험 제도가 없었더라면 의사에 갈 수 없는 사람들이 매우 많이 나올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애니메이션 관계자는 거의 치과에는 갈 수 없었을 겁니다. (웃음) 정말로 어느 시기까지는 전후에 세운 목표를 실현하고, 공평한 사회를 만들고자 우익 정치인들도 많이 해왔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이 경제적으로 더 이상 무리가 되면 "이 제도는 안되잖아" 라던가 "생활보호제도가 안되잖아" 라든지 이것 저것 말합니다.
어떤 제도에서도 악용하는 사람은 반드시 나타나는데 그것을 예로 들어 잡는 것은 잘못입니다. 다만, 어느 지방 자치단체도 경직되어 있어 복지 관계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게 되었습니다. 그것은 느낍니다. 제가 살고 있는 토코자와의 재정지출을 보고 있어도 이것은 대단한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어딘가에서 질질 끌려 가난이 되어가는 걸 피할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건 이제 그런 것이니까 어쩔 도리가 없네요.
그래서 장래의 희망 말고 지금 하는 일의 재미라던가, 친구와 따뜻한 좋은 시간을 가진다던지, 좋아하는 남편의 얼굴을 보니 기쁘거나, 앞으로 사람은 그런 일로 살아가야 합니다. 미래의 보장 같은 것은 없습니다. 이런 말해도 아무런 격려도 되지 않지만 말이죠. (웃음) 하지만 본래 인간은 그렇게 살아왔습니다.
저는 작업장 옆에 탁아소를 세웠는데 이것은 정말 좋았습니다. 가장 좋았던 것은 나에게 있어서입니다. 꼬마들이 줄줄이 걷는 것을 보면 정신을 차릴 수 밖에 없습니다. 이 아이들이 어떻게 살아갈지를 생각하면 암담하다고 밖에 생각되지 않지만 그럼에도 태어나지 않았다면 좋겠다 그런 말은 할 수 없습니다. 역시 축복해야 되고, 실제로 축복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어떻게든 될 거다" 라고 말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인구 자체는 줄어도 좋습니다. 일본의 적정 인구는 3500만명 정도라고 생각합니다. 농업 기술의 진보도 포함하면 좀 더 먹일 수 있을 것 같은데 5000만명은 무리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지금은 1억명 이상 있으니까 애니메이션 같은게 성립된 것입니다. 시장이 작으면 안되니까요. 인구가 줄어가니까 앞으로는 애니메이션도 성립하지 않게 됩니다. (웃음) 하지만 무리라면 하지 않아도 됩니다.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언제까지 "거인군이여 영원하라" 라든지 "지브리여 영원하라" 도 안됩니다. 스즈키씨가 쓰러지면 전부 죽는걸요. 스즈키 토시오씨의 허리가 부러지면 전부 끝입니다. (웃음)
마지막으로 한마디만 말하면 "유행하는 것은 하지말라"는 것. 애니메이션도 그렇지만 유행하는 것을 쫓아다니면 이미 때는 늦습니다. 지금 모두 입을 열면 "불안하다" 라고 하지만 "그럼 전에는 불안하지 않았어?" 라고 묻고 싶을 정도로 사실 상황은 그다지 변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건강하게 일하면 그걸로 됩니다. 일하는 곳이 없다면 자신이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불안이 유행하니까 불안하게 됩니다. 그래서 유행하는 것은 하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인터넷 다음에서 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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