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orbes에 「7 Valuable Marketing Lessons Pokémon Go Has Taught Us」이라는 타이틀로 올라왔던 글이 Forbes Japan의 동명 기사로 더 잘 정리되어 올라왔기에 일본어판 글을 번역하여 소개한다. 광고, 마케팅에 관심이 있다면 꼭 읽어봐야 하는 글.
세계 각국에서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스마트폰용 게임 <포켓몬 GO>는 닌텐도의 추정 시가총액을 75억 달러까지 치솟게 했습니다. 틈새시장을 노린 것처럼 보였던 이 게임이 출시된 지 고작 며칠 만에 이렇게까지 인기를 얻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 이유의 대부분이 현명하고 다양한 마케팅 방법에 있습니다. 이는 여러분의 기업 및 제품의 홍보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1. 브랜드력이 있으면 뭐든지 팔린다
<포켓몬 GO>는 이와 마찬가지로 휴대폰의 위치 정보를 이용해서 플레이하는 다른 모바일 게임인 <인그레스(Ingress)>의 시스템을 활용해서 개발되었습니다. ‘인그레스’라는 이름을 들어본 적이 있는 사람도 있겠지만, 이 게임은 브랜드가 침투하지 않고는 큰 성공을 거둘 수 없었을 것입니다.
2. 타이밍이 매우 중요하다
<포켓몬 GO>가 출시된 시기는 초여름으로, 아이들의 여름방학이 시작되고 다양한 페스티벌도 시작되어서 좀 밖으로 나가서 걸으면서 돌아다니고 싶은 시기입니다. 만약 이 게임이 한겨울에 출시되었다면 어떻게 되었을까요? 몰아치는 눈보라 속에서 걸으며 돌아다니는 사람이 있었을까요? 이런 런칭 시기는 계산된 것입니다.
또한 더 넓은 시점에서 봐도 좋은 타이밍입니다. 올해는 최초의 포켓몬 게임이 발매된 지 20주년을 맞이하는 해입니다. 당시의 포켓몬에 열중했던 아이들이 구매력 있는 20대의 어른으로 성장했습니다.
3. 요즘 같은 시대에는 입소문이 전부다.
온종일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고 커뮤니케이션이 넘치며 소셜 미디어가 일상에 녹아든 현대에는 입소문이 전부입니다. 이제 아무도 리뷰가 없는 제품을 사려 들지 않습니다. 사람이 전하는 정보가 없는 기업은 존재를 알아주지 않습니다.
<포켓몬 GO>에서는 사람들의 평가가 눈에 보이는 형태로 나타납니다. 거리에서 사람들이 같은 모바일 게임을 즐기는 모습이 눈에 띄면 자신도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 수밖에 없습니다.
4. 아이덴티티에서 생기는 충성심
<포켓몬 GO>의 중독성은 유저에게 귀속의식 및 충성심을 낳게 하는 아이덴티티의 요소가 얽혀 있습니다. 유저는 가장 먼저 ‘향수’를 느낍니다. 미국의 20대 대부분이 어렸을 때 포켓몬에 열중했습니다. <포켓몬 GO>는 그런 사람들이 1996년에 첫 포켓몬 게임을 처음으로 플레이했던 당시의 기분을 떠올리게 합니다.
다음으로는 ‘충성심’을 느낍니다. 게임 속의 플레이어는 서로 대립하는 3개의 팀 중 어느 한 곳에 소속되어야 합니다. 어떤 팀에 소속되어 승패를 겨루는 경험은 스포츠팬이 자신의 팀을 응원하며 열광하는 것과 마찬가지이며, 유저를 게임에 몰두하게 합니다.
5. 대규모 광고는 필요 없다
출시 전 <포켓몬 GO> 광고를 접한 사람은 아예 없을 것입니다. 영화관의 관람객 수를 늘리기 위해 ‘이래도 안 볼거냐’ 하면서 강매하는 광고를 반복해서 진행하는 할리우드 대작과는 달리, <포켓몬 GO>는 대규모 광고를 하지 않았습니다. 홍보할 필요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6. 계속 플레이하고 싶어지는 구조를 만든다
고객의 충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자사 제품을 계속 사용해 주는 유저의 은혜에 보답해야 합니다. <포켓몬 GO>에서는 레벨업 및 체육관에서의 배틀, 새로운 포켓몬 포획하기, 그리고 단순히 걷는 것만으로도 보너스와 인센티브를 얻을 수 있습니다. 레어한 포켓몬을 발견하거나 격렬한 배틀에서 승리하면 유저의 의욕이 높아집니다. 그래서 그 외의 비교적 단조로운 작업도 괴롭지는 않게 됩니다.
계속 플레이를 하면 반드시 얻을 수 있는 ‘리워드’가 있기에, 유저는 게임을 계속해 줍니다. 때로는 다른 볼일을 희생하면서까지 말입니다.
7. 학습곡선이 완만하여, 신규 유저에게도 쉽다
포켓몬 GO의 성공 비결 중 하나는 학습곡선이 완만하다는 것입니다. 정식 튜토리얼 및 설명이 없어도 게임의 기본적인 순서를 외우는 게 무척 간단합니다. 게임의 구조를 깊이 탐구할 수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돌아다니면서 가끔 휴대폰을 체크하고 포켓몬이 나타났다는 걸 알려주는 진동에 주의를 기울이기만 하면 됩니다.
뛰어나게 디자인된 웹사이트 및 전자상거래 플랫폼, 앱, 제품은 신규 유저가 진입하기 쉽습니다. 인스타그램 및 스냅챗 등 인기 소셜 미디어에도 해당하는 얘기입니다.
마무리
이런 비결을 자신의 기업 및 조직에 활용한다면 고객 획득과 유지 양쪽의 측면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제품 자체가 좋지 않다면 의미가 없습니다.
만약 포켓몬 GO가 ‘망게임’이었다면, 이런 마케팅의 이점이 있더라도 히트하지 못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방법으로 제품을 보완해서 견고한 토대를 세운다면 진정한 성공으로 이어질 수 있을 것입니다.
원문 : Inspired b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