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기에 안데를레히트(R.S.C. Anderlecht) 아카데미 출신 피에트로 토마셀리, 로마(A.S. Roma)와 계약!
현재 수많은 유명 선수들을 배출하고 있는 벨기에에서 또 한 명의 신동이 나타난 것으로 알려졌다.
어린 벨기에 선수 피에트로 토마셀리는 1년 동안 레알 마드리드, 바르셀로나, 에이씨 밀란 등 유명 프로 축구팀들이 계약하고 싶어 했으나 최근에 로마가 그의 사인을 받아 낸 것으로 알려졌다.
로마 축구팀에서는 마라도나보다 위대한 선수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전했다.
벨기에 유소년 축구 철학 소개 벨기에 축구 협회의 발전 비전
벨기에 축구 협회 철학(유소년 -> 성인 축구 선수) 1) 재미 측면 / FUN aspect 재미 = 게임/놀이를 하면서 학습! (Fun = Learning while playing!)
The pleasure to play and the pleasure to learn = to play football! 노는 기쁨과 배우는 기쁨 = 축구를 하는 것!
각 선수는:- - 축구를 할 수 있는 시간을 최대한 많이 갖는다. - 공을 자주 접하고 터치한다. - 골 득점을 할 수 있는 많은 기회와 상황이 주어진다. - 자유롭게 플레이 할 수 있게 한다. - 코치의 격려를 받는다. - 부모의 지원/서포트를 받는다. 2) 교육 측면 / Education aspect 교육 = 단계적으로 배우는 것 (Education = Learning step by step) 개별적인 발달을 기반으로 교육한다(6 ~ 18세) 1.탐구 단계 - 공에 익숙해지기 (6~8세) Exploration - To get used to the ball 2.기초 단계 - 기본적인 테크닉 및 전술 기술 (8~12세) Basics - Basic technical and tactical skills 3.팀 전술 단계 - 팀 내에서의 기능 및 역할 (13~18세) Team tactics - Functioning in a team 4.완성 단계 - 각 단계 조합 (18세 부터) Completion - Integration in adult football
3) 구역을 사용한 훈련 철학
- 경기 상황을 잘 읽고 인지 능력을 향상 - 의사결정 과정을 향상 - 독창력과 결단을 내리기 위한 용기를 향상 - 자연스럽게 공격/수비 정보 습득 - 소통 능력을 향상 - 집중력을 향상
- 개인이 볼을 소유 했을 경우와 볼을 잃었을 경우의 원칙. - 팀이 볼을 소유 했을 경우와 볼을 잃었을 경우의 원칙.
개인/팀 전술 개념을 5대5, 8대8, 11대11 경기에서 적용해보며 배울 수 있게 한다.
이러한 훈련을 반복 한다면 결국 유소년 선수들에게 생각 할 수 있는 축구지능과 축구근육을 심어 줄 수 있다.
4) 학습 계획
- 지속되는 과정 / 발전을 위한 목표 - 현재 획득한 기술은 앞으로 배워야 하는 기술을 위한 기초를 나타낸다
1단계 - 탐구(6-8세) :나와 공(2대2 경기)드리블과 슈팅 게임 위주 2단계 - 기초(8-10세) :소규모 단체게임(5대5 경기)오프사이드 없이 짧은 패스게임 3단계 - 팀 전술(10-12세) :중규모 단체 게임(8대8 경기)오프사이드 없이 중간길이 패스게임 4단계 - 완성(13-18세) :대규모 단체게임(11대11 경기)오프사이드 포함한 걸이가 긴패스게임 - 축구 연령령의 중요성: 개인차가 클 가능성이 있다 예)신체적, 정신적, 생물학적 연령이 서로 다를 수 있으니 항상 고려해서 축구 발달에 도움을 준다. - 축구 발달 모델을 기반으로 수준에 맞는 교육 목적과 훈련 내용을 코치나 선생이 정한다.
기술적 및 전술적 목적 [----1단계----] 연령 [----2단계----] [----3단계----] [---------------------------------4단계--------------------------------]
멘탈(정신적)목적 [----1단계----] 연령 [----2단계----] [----3단계----] [---------------------------------4단계--------------------------------]
피지컬(신체적)목적 [----1단계----] 연령 [----2단계----] [----3단계----] [---------------------------------4단계--------------------------------]
발달 모델에서 중요한 4가지 요소 단계 별 경기 방식 1단계:2대2 [1대1결투 + 골키퍼 20m x 12m] 2단계:5대5 [싱글 다이아몬드 + 골키퍼 35m x 25m] 3단계:8대8 [더블 다이아몬드 + 골키퍼 60m x 40m] 4단계:11대11 [1-4-3-3 포메이션 100m x 60m] 훈련-경기 적용 법칙 훈련에서 획득 한 기술을 경기로 적용하기 위해서는 훈련 상황과 경기 상황이 최대한 유사해야 한다. 그러므로 게임/경기 형식의 훈련이 매우 중요하다. 훈련 방법 가장 간단한 게임/경기 형식(예: 2대1)으로 시작, 이후 더 복잡한 형식으로 발전, 마지막으로 가장 복잡한 형식으로 마친다. 인식하는 시작 단계 동안은 최종적인 게임/경기 형식으로 진행하고, 이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간단한 경기 형태로 발전하며, 다음은 더 복잡한 형식으로 하나 씩 도입하며 발전하고, 끝에는 처음에 시작한 동일한 경기 형식이 사용된다. 선수에 중점
긍정적이고 강한 학습 환경
해야 할 것! - 혼자 결정 할 수 있게 한다 - 혼자 경험 할 수 있게 한다(스스로의 경험) - 격려, 서포트, 자신감을 주고 인내심을 가져라 - 좋은 결정을 할 수 있게 도와준다 - 해결책을 찾지 위해 도와준다 - 긍정적인 지도로 도와준다
하지 말아야 할 것! - 성인처럼 훈련, 프로 축구선수처럼 행동하기를 권장 - 모든 선수에게 동일한 경기/게임 시간을 주지 않는 것 - 선수에게 개입 할 수 있는 권한을 주지 않고 처음 부터 끝까지 방법을 강요 - 재능이 덜 있는 선수를 계속 비난 하는 것 - 경기 중 선수가 실수하거나 잘못 했을 때 교체하기 - 무엇을 해야 하는지 지속적으로 소리치며 선수의 결정을 방해하는 행동
Give a man a fish and you feed him for a day. Teach a man how to fish and you feed him for a lifetime. - Lao Tzu
사람에게 물고기를 주면 하루를 먹일 수 있지만, 물고기를 잡는 방법을 가르치면 평생을 먹일 수 있다. - 노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