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벨기에 유소년 축구 철학은?

youngsports 2014. 10. 12. 08:50


벨기에의 새로운 10살 신동 피에트로 토마셀리(Pietro Tomaselli) 로마 축구클럽과 계약. 벨기에 유소년 축구 철학은?  
Coach/지도자 페이스북 인용

벨기에 안데를레히트(R.S.C. Anderlecht) 아카데미 출신 피에트로 토마셀리, 로마(A.S. Roma)와 계약!

 

현재 수많은 유명 선수들을 배출하고 있는 벨기에에서 또 한 명의 신동이 나타난 것으로 알려졌다.

 

  

 

 

어린 벨기에 선수 피에트로 토마셀리는 1년 동안 레알 마드리드, 바르셀로나, 에이씨 밀란 등 유명 프로 축구팀들이 계약하고 싶어 했으나 최근에 로마가 그의 사인을 받아 낸 것으로 알려졌다.

 

로마 축구팀에서는 마라도나보다 위대한 선수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전했다. 

 

 

 


벨기에 유소년 축구 철학 소개






벨기에 축구 협회의 발전 비전 

  • 지도자 교육 프로그램 - 8년 동안 개발하고 가르치고 개조되었다.
  • 유소년 -> 성인 선수 교육 프로그램 - 명문 학교 축구팀, 벨기에 유소년 대표 팀 상대로 훈련 프로그램을 시험해보았다.
  • 2003년 이후 축구게임 시스템 조정 - 과학 연구 기반으로 2대2, 5대 5, 8대 8, 11대 11 단계로 결정.
  • 비전의 확산 - 모든 벨기에 축구 협회 프로젝트, 벨기에 축구클럽, 벨기에 학교 팀에게 비전 전달.
  • 최종 벨기에 철학을 만들기 위해 축구클럽, 청소년/유소년 코치, 교사와 상담하고 피드백을 얻었다.


벨기에 축구 협회 철학(유소년 -> 성인 축구 선수)

1) 재미 측면 / FUN aspect
     재미 = 게임/놀이를 하면서 학습! (Fun = Learning while playing!​)

  • 인기 있던 길거리 축구 재현.
  • 교육하는 동안 학습의 많은 '재미'의 순간들을 제공.
  • 1. 노는(Playing) 즐거움에서 ​2. 훈련의 즐거움과 3. 경쟁의 즐거움(순서 중요!).

The pleasure to play and the pleasure to learn = to play football!
노는 기쁨과 배우는 기쁨 = 축구를 하는 것! 


  • 모두를 위한 재미: 6세부터 성인 프로 선수까지.
  • 훈련하는 날 성인들도 재미있는 경기/게임을 하고 싶어한다.
  • 모든 선수를 위한 재미, 재능이 더 적은 선수까지 포함!

각 선수는:-
- 축구를 할 수 있는 시간을 최대한 많이 갖는다.
- 공을 자주 접하고 터치한다.
- 골 득점을 할 수 있는 많은 기회와 상황이 주어진다.
- 자유롭게 플레이 할 수 있게 한다.
- 코치의 격려를 받는다.
- 부모의 지원/서포트를 받는다.






2) 교육 측면 / Education aspect
교육 = 단계적으로 배우는 것 (Education = Learning step by step)


개별적인 발달을 기반으로 교육한다(6 ~ 18세)


 
1.탐구 단계 - 공에 익숙해지기 (6~8세) 
   Exploration - To get used to the ball
2.기초 단계 - 기본적인 테크닉 및 전술 기술 (8~12세) 
   Basics - Basic technical and tactical skills
3.팀 전술 단계 - 팀 내에서의 기능 및 역할 (13~18세) 
   Team tactics - Functioning in a team
4.완성 단계 - 각 단계 조합 (18세 부터)
   Completion - Integration in adult football


 

3) 구역을 사용한 훈련 철학 

 

  • 한 줄로 서서 하는 훈련이 아닌 구역을 사용하여 훈련을 한다.  
이유:

 

         - 경기 상황을 잘 읽고 인지 능력을 향상
         - 의사결정 과정을 향상

         - 독창력과 결단을 내리기 위한 용기를 향상 

         - 자연스럽게 공격/수비 정보 습득

         - 소통 능력을 향상

         - 집중력을 향상

 

  • 틀에 갇힌 축구 시스템을 가르치기 보단 축구의 개념을 알려준다.

 

 

         - 개인이 볼을 소유 했을 경우와 볼을 잃었을 경우의 원칙.

         - 팀이 볼을 소유 했을 경우와 볼을 잃었을 경우의 원칙.

 

 

 

개인/팀 전술 개념을 5대5, 8대8, 11대11 경기에서 적용해보며 배울 수 있게 한다.

 

 

이러한 훈련을 반복 한다면 결국 유소년 선수들에게 생각 할 수 있는 축구지능과 축구근육을 심어 줄 수 있다.

 

 

 

4) 학습 계획 

 

  •  학습이란: 

- 지속되는 과정 / 발전을 위한 목표

- 현재 획득한 기술은 앞으로 배워야 하는 기술을 위한 기초를 나타낸다 

 

  • 축구 발달 모델:
- 축구 발달을 위한 4가지 단계: 한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완만하게 전환

1단계 - 탐구(6-8세) :나와 공(2대2 경기)드리블과 슈팅 게임 위주

2단계 - 기초(8-10세) :소규모 단체게임(5대5 경기)오프사이드 없이 짧은 패스게임

3단계 - 팀 전술(10-12세) :중규모 단체 게임(8대8 경기)오프사이드 없이 중간길이 패스게임

4단계 - 완성(13-18세) :대규모 단체게임(11대11 경기)오프사이드 포함한 걸이가 긴패스게임


- 축구 연령령의 중요성: 개인차가 클 가능성이 있다 예)신체적, 정신적, 생물학적 연령이 서로 다를 수 있으니 항상 고려해서 축구 발달에 도움을 준다.


- 축구 발달 모델을 기반으로 수준에 맞는 교육 목적과 훈련 내용을 코치나 선생이 정한다.

 

 

 

기술적 및 전술적 목적

   [----1단계----]                                                  연령

                     [----2단계----]

                                       [----3단계----]

               [---------------------------------4단계--------------------------------]

                                                     

                        

 

 

멘탈(정신적)목적
  [----1단계----]                                                   연령      

                     [----2단계----]

                                       [----3단계----]

               [---------------------------------4단계--------------------------------] 

 

 

 

             피지컬(신체적)목적

    [----1단계----]                                                 연령

                     [----2단계----]

                                       [----3단계----]

               [---------------------------------4단계--------------------------------]

 

 

 

 


발달 모델에서 중요한 4가지 요소






단계 별 경기 방식

1단계:2대2 [1대1결투 + 골키퍼 20m x 12m]



2단계:5대5 [싱글 다이아몬드 + 골키퍼 35m x 25m]


3단계:8대8 [더블 다이아몬드 + 골키퍼 60m x 40m]


4단계:11대11 [1-4-3-3 포메이션 100m x 60m]




훈련-경기 적용 법칙

훈련에서 획득 한 기술을 경기로 적용하기 위해서는 훈련 상황과 경기 상황이 최대한 유사해야 한다. 

그러므로 게임/경기 형식의 훈련이 매우 중요하다.



훈련 방법

가장 간단한 게임/경기 형식(예: 2대1)으로 시작, 이후 더 복잡한 형식으로 발전, 마지막으로 가장 복잡한 형식으로 마친다.


인식하는 시작 단계 동안은 최종적인 게임/경기 형식으로 진행하고, 이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간단한 경기 형태로 발전하며, 다음은 더 복잡한 형식으로 하나 씩 도입하며 발전하고, 끝에는 처음에 시작한 동일한 경기 형식이 사용된다.



선수에 중점

 

긍정적이고 강한 학습 환경

 

  • 영감을 주고 자극적인 학습 환경
  • 지도자와 선수의 상호 작용
  • 경기를 중점으로 한 과제와 게임 상황
  • 스스로 문제를 해결 할 수있는 기회를 선수에게 준다
  • 학습 환경은 학습 결과에 대한 책임이 있다 

 

 

해야 할 것!

- 혼자 결정 할 수 있게 한다

- 혼자 경험 할 수 있게 한다(스스로의 경험)

- 격려,  서포트, 자신감을 주고 인내심을 가져라

- 좋은 결정을 할 수 있게 도와준다

- 해결책을 찾지 위해 도와준다

- 긍정적인 지도로 도와준다

 

 하지 말아야 할 것!

- 성인처럼 훈련, 프로 축구선수처럼 행동하기를 권장

- 모든 선수에게 동일한 경기/게임 시간을 주지 않는 것

- 선수에게 개입 할 수 있는 권한을 주지 않고 처음 부터 끝까지 방법을 강요

- 재능이 덜 있는 선수를 계속 비난 하는 것

- 경기 중 선수가 실수하거나 잘못 했을 때 교체하기

- 무엇을 해야 하는지 지속적으로 소리치며 선수의 결정을 방해하는 행동

 

 

Give a man a fish and you feed him for a day. Teach a man how to fish and you feed him for a lifetime.

- Lao Tzu

 

 

사람에게 물고기를 주면 하루를 먹일 수 있지만, 물고기를 잡는 방법을 가르치면 평생을 먹일 수 있다.

- 노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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